딜라이트닷넷

[DD 주간브리핑] ‘2012 SW주간 행사’ 개막, 볼거리 풍성한 한 주

박기록 기자

11월도 이제 마지막주로 접어든다. 25일 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18대 대선도 마침내 공식적인 막이 올랐다.


지난주 안철수 후보의 전격적인 사퇴 선언으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야권후보 단일화 논의는 예상치 못한 반전으로 귀결됐다. 그는 무대에서 내려왔지만‘안철수 현상’은 우리 정치, 사회, 경제 전반에 엄청난 공명을 울렸다.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지난주엔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들이‘강한 일본’의 상징과도 같았던 소니(SONY)와 파나소닉(Panasonic) 등 일본 전자회사들의 신용등급을 정크본드 수준으로 추락시킨 것이 국내 IT업계에도 주목할만한 뉴스가 됐다. 중고교 시절 소니 워커맨의 환상을 경험한 세대에겐 여전히 실감나지 않는 소식이지만 역시 시장에서 영원한 강자는 없다.  

 

이번주 IT업계에선 눈에 띨만한 이슈는 없는 가운데, 통신업계에선 SK텔레콤과 KT가 롱텀에볼루션(LTE)를 지원하는 4세대 아이패드와 아이패드미니를 출시하면서 시장 경쟁에 나선다. 


한편 이번주는 ‘2012년 SW 주간’이라 볼거리가 풍성하다.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지식경제부 등 관련 부처의 후원으로 서울 양재동 엘타워와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등에서 ‘융합시대, SW의 미래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주간 행사가 열린다. 또한 28일에는 행정안전부 주최로 양재동 엘타워에서 ‘SW 개발보안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SKT·KT, 아이패드미니 4세대 아이패드 경쟁 시동=SK텔레콤과 KT가 롱텀에볼루션(LTE)를 지원하는 태블릿PC ‘4세대 아이패드’와 ‘아이패드미니’의 판매 경쟁을 시작했다. 오는 26일 4세대 아이패드 오는 30일 아이패드미니를 출시한다. 양사 대결은 향후 스마트폰 ‘아이폰5’까지 이어지는 싸움이다. 누가 주도권을 쥘지 주목된다.

◆방통위, 27일 방송통신 R&D 미래트렌드 2012 개최=올해 방송통신 분야의 R&D 성과와 향후 미래 기술을 조망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잠실 롯데호텔서 '방송통신 R&D 미래트렌드 2012'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방송통신 R&D 주요 성과물 전시 및 공로상 시상, 미래 기술 트렌드 전문가 세미나, 종료과제 우수성과 발표 등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내년도 방송통신 R&D 사업 공청회도 같이 열릴 예정이다.

26일부터 30일까지는 전파방송산업 진흥주간이다. 1일차에는 중소기업중앙회관서 전파방송산업 신기술상 및 공모전 시상, 전파방송진흥 유공자 공로패 전달, 주파수 및 전파 관련 세미나 등이 열릴 예정이다. 2일차에도 중소기업중앙회관서 5G 등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및 전파방송 국제표준화 동향 관련 세미나가, 3일차에는 실감미디어 시범 방송서비스 현황 등 미디어 관련 세미나가 진행된다.

 

◆삼성SDS, 물류 전략은 어떻게= 삼성SDS가 30일 SCM분야의 저명한 인사인 미국 스탠포드 대학 하우 리(Hau Lee) 교수를 초청 SCM/물류 업계의 글로벌 동향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하우 리 교수는 IBM, 애플, 루슨트 등 세계적 기업의 자문 역할을 해온 SCM 부분의 세계적인 석학이다. 특히 삼성SDS가 물류 사업에 대한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 석학을 초대 글로벌 SCM 전략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삼성SDS의 글로벌 물류 전략이 구체화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12년 SW주간 개막=지식경제부가 26일부터 30일까지 양재동 L타워와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등 각지에서 ‘융합시대, SW의 미래와 도전(The Future and Challenge of Software in the Era of Convergence)’이라는 주제로 ‘2012년 SW주간’을 개막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지경부는 SW산업전망컨퍼런스, SW+인문 컨퍼런스, 공개 SW Day 등 다양한 행사를 전개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바젤Ⅲ 규제 도입의 영향 및 향후 과제 심포지엄=금융감독원이 국내은행 및 외은지점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바젤Ⅲ 규제 도입의 영향 및 향후 과제’라는 주제로 27일 금감원 2층 강당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바젤Ⅲ 규제 도입의 의의 및 향후 국내 은행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규제의 세부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자리다.


◆행안부, ‘SW 개발보안 컨퍼런스’ 개최=행정안전부는 2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SW 개발보안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는 오는 12월부터 12월부터 행정기관이나 정부부처 등에서 추진하는 40억원이상 정보화사업 소프트웨어 개발에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제도(시큐어코딩)’가 의무화로 인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SW 개발보안 제도 추진계획을 비롯해 SW 개발보안의 방법과 기술요건, 적용사례 등이 공유될 예정이다.


스플렁크, 국내서 첫 미디어 설명회 = 빅데이터 시대에 각광을 받고 있는 실리콘밸리의 소프트웨어 업체 스플렁크가 국내서 첫 미디어 설명회를 개최한다. 스플렁크는 빅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링크로 색인화해 실시간 검색에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이 자리에는 버트 라우(Robert Lau) 아시아 태평양 총괄 사장, 도미닉 막(Dominc Mak) 북아시아 총괄 사장, 앤디 호(Andy Ho) 아시아 태평양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 장경운 한국 영업 엔지니어가 참석한다.


◆아이두잇, 아이듀오 플러스 출시=아이두잇은 2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아이듀오 플러스’와 ‘아이듀오 뷰’를 선보인다. 아이듀오 플러스는 스마트폰 화면을 내비게이션으로 전송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다.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 기술을 통해 연결되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보다 원활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터치리스 UI 세미나=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30일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터치리스 인터페이스(동작 및 음성인식) 개발과 제품 동향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는 휴대폰 업체와 UX 업체,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주요 연사들이 참여해 차세대 인터페이스 및 인터렉션 기술 개발에 관한 동향과 정보를 공유한다.

◆한국HP 주문형출판 시장 전망 세미나=한국HP는 29일 경기도 파주출판단지 한국학술정보에서 주문형출판 시장 전망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으로 콘텐츠를 자신이 원하는 모양으로 가공하려는 요구가 많아지고 있으며 주문형출판 시장도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HP는 주문형출판에 적합한 인디고 디지털 프레스를 통해 관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편집국 종합>

박기록 기자
rock@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