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인재 산실 ‘콘텐츠코리아 랩’, 내년 1개소 설립 앞둬
- 문체부 “예산규모는 4,5년간 800억”…랩 구축 장소로 대학로 1순위
- 전문가, 자율성 확보·구성원 간 소통 강조…관련 학과 학생 교육 조언 내놔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새 정부가 콘텐츠 산업 인재 육성을 위해 설립을 목표한 ‘콘텐츠코리아 랩’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이 공개됐다.
콘텐츠코리아 랩은 콘텐츠 관련 예비 창업자들이 서로의 아이디어를 발굴, 공유하고 창업으로 이어지는 스타트업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공간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정부가 내세운 콘텐츠산업 진흥계획의 핵심 동력이라고 볼 수 있다.
7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은 서울 역삼동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D.CAMP)에서 ‘콘텐츠코리아 랩 설립 및 운영방안 세미나’를 열고 향후 사업 계획을 밝혔다.
콘텐츠코리아 랩은 ▲콘텐츠 창작을 위한 원천소재의 유통을 위한 ‘창조자산마당’ ▲장비와 전문가 멘토링이 더해진 창작공가인 ‘아이디어융합공합’ ▲투자연계와 네트워킹의 장인 ‘창업발전소’ 등 크게 3가지 추진 전략으로 나뉜다.
이 중에서도 핵심은 아이디어융합공방이다. 창업에 도전하는 인재에게 열린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오픈 플랫폼의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 문체부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오는 2017년까지 전국 8개 지역에 이 같은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랩 구축공간 1순위로 꼽히는 곳은 대학로다. 젊은 유동인구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이밖에 이태원, 강남권 등도 구축공간으로 거론되고 있다. 문체부는 랩 한곳당 700~1000평 규모로 보고 있다.
문체부는 오는 10월까지 총 3회의 세미나를 개최해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랩 구축 공간과 공간디자인 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내년 5월까지는 중장기 운영 로드맵을 내놓고 상반기 1호 랩을 개소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최보근 문체부 대중문화산업과장은 “예산규모는 기재부(기획재정부)와 실랑이 중으로 4,5년동안 800억 정도 생각하고 있다”며 “멘토링과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중심으로 정부가 지원하고 공간 인프라는 지자체가 감당해야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또 최 과장은 콘텐츠코리아 랩 설립 취지에 대한 질문에 “궁극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냐 융복합으로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중요하냐 얘기가 있는데 콘텐츠 본원의 창의성의 발현을 위한 기회를 주는 것이 정책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세미나 중 열린 토론회에서는 콘텐츠 산업계 전문가들의 조언이 이어졌다.
최욱 애그올 대표는 “실제 운영과정에서 각 구성원들 간에 개방과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 뒤 “카네기멜론대 ETC 프로그램을 보면 스킨십을 통한 소통이 있는데 거창한 게 아니라 현장에서 부대껴가면서 작업하는 것이다. 갈등도 겪어보고 해야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또 “기존 육성 프로그램들은 운영 측면에서 정부가 주도하는 부분이 있었다”며 “설립도 중요하지만 운영진의 자율성을 확보해주고 정부가 관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재훈 구글코리아 유튜브 콘텐트 파트너십 수석부장은 “콘텐츠 생태계가 운영되려면 스타 크리에이터(창작자)가 만들어지는 기반인 잠재적 크리에이터의 형성이 중요하다”며 “애니메이션 방송 영화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찾아가는 교육시스템이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송인혁 퓨처디자이너스 이사는 “사람을 연결하는 게 핵심이 아니라 관심을 창발하고 연결하는 장을 만들어야 한다”며 “같이 하고 싶고 창조를 하고 싶도록 그런 것들이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확산되는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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