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한국IBM, 한화생명 전사 고객정보 통합시스템 구축 완료

이상일 기자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한국IBM(www.ibm.com/kr 대표 셜리 위-추이)은 최근 한화생명( www.hanwhalife.com 대표 차남규)의 대규모 전사 고객정보 통합시스템을 구축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고객에 대해 보다 정확한 이해와 활용에 있어 높은 수준의 정보보호 요건을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한국IBM과 파트너십을 통해 지난해 7월부터 17개월에 걸쳐 고객정보통합 컨설팅 및 구축 서비스를 완료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한화생명은 IBM의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시스템을 이용해 전사 고객정보를 통합 관리하게 됐다.

MDM 시스템은 기업의 마스터(원장) 정보를 전사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데이터 모델, 프로세스, 관리체계를 통해 통합 관리하는 고객정보통합(Customer Data Integration: CDI) 시스템으로, 이미 국내 금융권에서 검증되어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한화생명은 IBM의 MDM 시스템을 통해 단순한 데이터 모델의 통합이 아닌 프로세스, 관리체계(거버넌스) 및 고객 관리 전략을 구현하게 됐다.

한화생명은 IBM의 MDM 시스템을 통해 전사적 멀티채널에서 고객 정보에 대한 싱글뷰를 확보할 수 있게 됨으로써 ▲고객정보의 집중 중앙 통제로 각종 규제 변화에 신속 대응 ▲업무 시스템별 거래고객 정보 불일치 해소 및 고객 정보 품질 향상 ▲대고객 서비스 향상 ▲시장 경쟁력 향상 ▲다양한 고객 분석 및 실시간 마케팅 기회 포착을 통한 영업 기회 증대 및 사업 다양화 기반 제공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보험, 융자, 퇴직연금, 수익, 신탁 등 고객 마스터 정보를 통합하고 공통 UI와 표준 서비스에 의한 고객 관리에 동일 프로세스를 적용했다. 계약 고객과 가망 고객을 구분해 목적별로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고객 관리 현황과 품질 수준에 대한 통계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한 이준노 상무는 “이번 프로젝트는 독립적인 고객관계 구축 및 업무 혁신을 지원하는 IT 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는 면에서 주목할 만하다”며, “가장 큰 성과는 고객 정보에 대한 품질을 확보하고 통합 마케팅, 통합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 경험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다”고 강조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