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라인, ‘라인 콜’ 등 3종 서비스 공개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www.nhncorp.com 대표 김상헌)는 자회사 라인주식회사가 26일 일본 도쿄에서 ‘라인 쇼케이스(LINE Showcase) 2014 Feb.’를 개최하고 3종의 신규 서비스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라인 비즈니스 커넥트’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공식 계정의 각종 기능들을 API로 제공하고 기업 측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라인 비즈니스 커넥트’를 활용하면 특정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메시지를 개별 전송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이용자 동의를 얻어 기업이 보유한 기존 데이터베이스 및 시스템과 라인 계정을 연동시키면 메시지 전송만을 위한 도구에서 벗어나 고객관리(CRM)나 업무 솔루션 측면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식 계정으로 피자 스티커만 보내도 피자 배달 주문이 가능해지거나 대여한 상품 반납기일 전날 라인으로 알림을 전송할 수도 있다. 라인으로 위치정보를 보내면 택시를 부를 수도 있는 등 활용이 가능하다. 라인은 일부 기업들과 협력해 사례를 구축한 후 단계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http://creator.line.me)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오는 4월 출시된다. 이 서비스는 라인 이용자라면 누구나 직접 제작한 스티커를 ‘라인 웹스토어’(https://store.line.me)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지금까지는 라인 오리지널 캐릭터와 인기 캐릭터 스티커, 기업의 스폰서 스티커만 판매됐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에 대한 등록과 신청은 모두 무료로 라인의 심사를 거쳐 40종 스티커 1세트를 100엔에 패키지 판매할 수 있다. 제작자가 매출의 50%를 가져갈 수 있다.
라인은 26일 이용 방법 등 가이드라인을 정리한 사이트를 오픈했으며 오는 4월 이후에 스티커 심사 접수 및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번 서비스 공개에 대해 “스마트폰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인프라로서 한층 더 도약하기 위해 ‘비욘드 라인’(BEYOND LINE)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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