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도/정책

미래부, 정보보호 진로 가이드북 보급

이민형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차세대 정보보호 인력 및 정보보호 관련학과 학생들에게 진로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정보보호 진로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가이드북은 정보보호 산업 및 인력의 정의, 동향과 특징에 대한 설명과 정보보호 직업의 정의, 직업 분류, 직업의 역량별 교육방법, 정부지원 교육훈련 정보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정보보호 분야 직업(7대 분야)에 대한 역량 등을 분석해 각 분야별 필요한 이수교과목을 직업별·수준별로 정리한 교육·훈련 로드맵과 현장 전문가의 인터뷰 등을 담아 정보보호 산업 및 직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 우수두뇌 양성 프로그램(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양성,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고용계약형 정보보호 석사과정 및 대학 정보보호 동아리 지원사업 등 미래부 인력 양성 사업에 대한 정보가 포함돼 있어 관심분야와 연계한 맞춤형 역량개발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국내 정보보호학과가 설치된 전문대학·대학교·대학(원) 현황 및 정보보호민간 교육기관 정보, 자격정보 등을 제공해 정보보호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록했다.

이번 안내서는 정보보호분야 전문가 및 가이드북 주 이용자인 정보보호 전공자들이 제작·검수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고, 모든 설명에 애니메이션을 삽입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제작됐다.

강성주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은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정보보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보보호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 및 구직자들에게 ‘정보보호 진로 가이드북’이 진로 결정 및 경력 개발에 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정보보호 진로가이드북’을 정보보호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및 대학교 등에 배포함과 동시에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아카데미 홈페이지에(academy.kisa.or.kr) 게재할 예정이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이민형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