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업계 한목소리 “지상파 무리한 재송신료 인상 중단을”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8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와 한국IPTV방송협회는 공동으로 성명서를 내고 지상파 방송사들의 무리한 재송신료 가격인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가의 공공자산인 전파를 무료로 사용하는 지상파방송의 프로그램사용료 가격 인상 요구가 도를 넘어섰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지상파 방송은 유료방송의 실시간 재송신료에 대해 해마다 인상을 요구해 왔으며, 현재 관련된 분쟁소송만 60여건에 이른다.
유료방송 업계는 “재송신료에 대해 사업자간 합리적 정산 방식이나 제대로 된 합의 도출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지상파 방송사들은 주문형비디오 상품인 VOD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사용료의 대폭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며 “콘텐츠 공급자로서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것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 되고 있는 VOD에 까지 실시간 방송과 같은 방식의 가입자당 재송신료(CPS) 적용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전년대비 최대 2∼3배의 요금인상에 해당할 정도로 과도하다는 것이 유료방송 업계의 설명이다. 유료방송 업계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사는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VOD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유료방송 업계는 지상파 방송사가 과도한 콘텐츠 공급가 인상을 즉각 중단하고 상호 존중과 상생의 건전한 콘텐츠 거래를 통한 방송산업 활성화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시청자를 대상으로 콘텐츠 이용에 어떠한 차별적 마케팅도 유료방송사업자에게 강요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유료방송업계는 지상파 콘텐츠의 보편적 가치 확보를 위해 지금까지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지상파 역시 누구나 지상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앞장서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상파 콘텐츠의 무리한 가격 인상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콘텐츠 제값받기’는 지상파 뿐 아니라 유료방송 업계 전체가 짊어지고 있는 공동의 과제이기도 하지만 이를 빌미로 시청자가 납득하기 어려울 정도의 과도한 요금인상으로 이어지거나 자신들의 경영부실 책임을 떠넘기는 희생양으로 삼아서는 안된다는 것이 케이블TV나 IPTV 업계의 공통된 입장이다.
마지막으로 유료방송 업계는 합리적인 지상파 콘텐츠 대가 산정 방안 마련의 장에 즉각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전체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합리적 가격 산정을 위한 정부와 이해당사자간의 지상파 재송신 협의체 기구에 적극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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