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중국·동남아에 협력단 파견…ICT 판로개척 지원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18~21일 중국을 비롯해 말레이시아, 베트남을 대상으로 민관 합동 글로벌협력단을 파견해 우리 ICT 기업의 판로 개척, 현지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했다고 21일 밝혔다.
미래부는 ICT 수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2월 ‘민관합동 ICT 수출 활성화 점검회의’를 시작으로 소프트웨어, 정보보안, 콘텐츠 등 부문별 수출 확대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신시장, 신수요 발굴을 위한 민관합동 글로벌협력단을 구성하고 중국의 스마트시티 시장 및 동남아의 한류 콘텐츠 시장 진출 확대에 나서고 있다.
중국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한 교통, 환경, 에너지 문제 해결 및 산업구조 전환 등을 위해 스마트시티 정책을 확대 시행 중에 있어 우리 ICT 기업의 전략적 진출이 필요한 시장이다. 이에 국내 9개 ICT대표기업들이 밴드를 구성해 중국 스마트시티를 타깃화한 제품‧기술 패키지를 구성하고 선전(18일), 베이징(20일)에서 화웨이, 바이두, 아이소프트스톤 등 중국 ICT기업 160개사를 대상으로 제품소개 및 비즈니스 미팅 등을 진행했다.
화웨이, 아이소프트스톤 등의 본사를 방문해 우리기업들의 제품, 기술을 공동 시연하기도 했다. 또한 스마트시티 플랫폼사인 이에스이와 중통지혜성시유한책임공사와 약5500만위안(약 100억원) 규모의 ‘하북성 당산조비 스마트시티 건설사업’ 계약을 체결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한류 대중화 및 판매 가능성이 높은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에서는 방송콘텐츠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태양의 후예(KBS미디어)’ 등 대표콘텐츠 시장 확대와 ‘KLPGA 투어(SBS골프)’, ‘브루미즈(EBS)’ 등 다양한 장르별 방송콘텐츠의 현지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했다.
19일 진행된 말레이시아 쇼케이스에서는 RTM, Astro, Media Prima 등 현지 주요 방송사 34개사 62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72건의 구매상담을 이끌어냈다.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그래피직스와 인도네시아 애니메니션 회사인 캐슬프로덕션간 20만달러 규모의 공동제작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21일 베트남 쇼케이스에서는 70여명의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KBS 미디어의 ‘태양의 후예 스페셜’ 판매 논의 등 한류 콘텐츠의 동남아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협력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이번 글로벌협력단을 토대로 중국, 동남아 국가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향후 우리 ICT기업의 신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 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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