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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분실 휴대폰 113만대…분실방지 앱 선탑재 필요

채수웅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5년간 분실된 단말기가 568만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분실방지와 같은 이용자보호앱 탑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상임위원장 이덕승) 정보통신소비자정책연구원(공동대표 박기영, 곽정호)이 미래창조과학부, 이동통신3사로부터 제공받은 ‘최근 5년간 이동통신 3사 단말기 분실신고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년간 이통 3사 이용자들이 분실한 총 단말기 숫자는 568만3000대에 달했다.

이통3사가 지난 5년간 접수받은 분실신청은 1318만4000건이다. 이중 750만건은 분실신고 후 휴대폰을 다시 찾아서 분실신고 해제신청을 했다. 통상 114번이 대리점에 분실신고를 신청하고 다시 휴대폰을 찾는 경우가 56% 수준이다. 실제 분실건수는 568만3000건으로 매년 평균 113만건의 휴대폰이 분실되고 있다.

하지만 녹소연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이 갤럭시S7, G5 등 최신 단말기의 선탑재앱을 분석한 결과 선탑재앱 다수가 제조사, 통신사의 자사 서비스 홍보앱이었다”며 “분실방지와 같은 이용자보호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갤럭시S7의 선탑재앱은 55개(SKT기준), G5의 선탑재앱은 73개(SKT기준)에 달했다. 하지만 분실방지 등의 이용자보호앱이 탑재된 경우는 없었다.

반대로 2015년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이통3사가 유료로 운영하는 휴대폰분실보험의 경우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가입자 숫자가 2118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 계산으로도 보험가입으로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비용은 연간 수천억원에 달하는 실정이다.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 윤문용 정책국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13만건의 휴대폰 분실이 있었다. 이를 단말기 가격을 50만원으로 계산하면 연간 5650억원에 달하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제조사와 통신사가 보다 분실방지, 도난방지 기술 등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개발 노력을 나몰라라 해서는 안된다”라고 지적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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