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유블럭스, 웨어러블 기기용 GNSS칩 양산

이수환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인사이트세미콘]

유블럭스(www.u-blox.com 지사장 손광수)는18일 웨어러블과 헬스케어 기기에 적합한 고성능·초저전력 글로벌 위성 항법 시스템(GNSS)칩 ‘UBX-M8230-CT’를 한국에 본격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으며 슈퍼-E(Super Efficient) 모드 기능을 통해 기존보다 전력소비량을 1/3 수준인 20밀리와트(mW)로 줄였다. 그럼에도 위치 정확도 손실이 거의 없도록 위치를 매 초마다 업데이트해준다.

실제로 유블럭스는 웨어러블 및 이동식 전자장치에 탑재해 테스트한 결과, 수신 안테나가 작거나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지속적으로 위성 신호를 받을 수 없는 곳에서도 데이터 전송속도는 물론 정확한 위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원 공급이 제한적인 기기에도 적합하다. 배터리 사용을 최대한 적게 하면서 정확하고 지속적인 위치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스마트워치, 스포츠용 웨어러블 및 피트니스용 기기뿐 아니라 자산 추적기나 노인, 어린이 및 애완동물 추적용 장치에도 사용될 수 있다.

플로리안 부스케 유블럭스 위치추적 제품담당 수석 엔지니어는 “모든 웨어러블 장치를 이용할 때는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해야 하므로 배터리 소모가 심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UBX-M8230-CT는 고도의 정확성을 지난 위치추적 기능과 초저전력 소비 기술을 탑재했다”며 “본격적인 공급으로 향후 웨어러블 및 이동식 헬스기기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이수환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