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금융권의 챗봇 도입을 위해서는 시장 환경 및 기술발전에 따른 민첩한 법규 및 규제 보완과 함께 금융권에서도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디지털데일리>가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2018년 전망, 금융IT이노베이션 컨퍼런스’ 행사에서 SK(주) C&C 최혜원 그룹장은 “올 상반기에는 대형 보험사 위주로 시작되다 대형 은행권에서도 챗봇 시스템 도입에 나서고 있다. 앞으로 궁극적으로는 금융상품 가입과 타 인더스트리와 융합한 결제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챗봇 서비스는 내년부터 은행권에서도 본격 상용화될 전망이다. 현재 각 은행들은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 서비스 개발을 진행 중이며 내년 초부터 상용 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이다.
최혜원 그룹장은 “챗봇 도입시 주의할 점은 우선 개인화 서비스다. 고객별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개인화 서비스로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한데 계좌 이체, 보험금 납입 및 청구, 주식거래, 프라이빗 뱅커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챗봇을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 만큼 기존 경험을 활용한 학습 데이터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 그룹장은 “양질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정비하고 정교하고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 구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현재 챗봇을 중심으로 인공지능이 도입되고 있지만 인공지능은 금융의 다양한 서비스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다만 해당 산업에 지식을 가진 현업 부서의 참여와 핵심 업무프로세스를 우선 자동화할 필요가 있다.
또, 애자일 방식의 접근법과 기존 업무를 완전히 대체하기 전에 조언자 역할에서 시작해 현업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