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주간브리핑] 불안한 반도체경기, 투자에 촉각
7월 둘째주다. 아직 본격적인 휴가철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IT업계의 긴장도는 다소 이완된 분위기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발발로 전세계 주요 시장이 경색되고 있다.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 시장의 관심사도 미-중 무역전쟁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에서 수입하는 340억 달러 규모의 수입품을 대상으로 25%의 관세 부과를 결정했다. 미국은 160억 달러 규모의 제품에 대해서는 2주 내에 관세 부과를 결정하겠다고 밝혀 중국측의 압박하고 나섰다.
기다렸다는 듯이 중국도 미국이 부여한 관세 규모만큼 보복 관세로 맞서면서 예정된 수순에 돌입했다. 오히려 중국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불만이 있는 EU 등 주요 국가들과 공동 전선을 구축할 태세다.
다만 앞으로의 상황전개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리는데, 양측 모두 결정적인 방아쇠는 당기지는 못할 것으로 전문가들을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 양국 모두 상대방에 대한 무역 의존도가 높기때문에 관세 전쟁을 일으킬 경우, 피해는 양국 모두 감수해야하는 구조라는 점을 들고 있다.
정작 피해가 우려되는 것은 몇몇 주변국들인데, 한국도 여기에 포함된다.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격이다. 특히 한국은 총수출중 중국 의존도가 25%(2017년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된다. 한국의 대 중국 수출에서 중간재가 78.9%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높다. 다만 이번 미국의 대 중국 제재 품목중에서 우리의 중간재 수출 품목이 많이 겹치지 않기때문에 일단은 크게 우려할 상황이 아니라는 분석도 있다.
이번주 대규모 IT행사는 눈에띠지 않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11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AI를 활용한 우주전파환경 연구현황 등을 논의하기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넥슨은 13일 간판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 미디어데이를 열고 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를 공개한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와 에듀클라우드는 1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에듀클라우드 월드 2018’를 개최한다. 퓨어스토리지코리아는 10일 ‘퓨어 라이브 2018 서울’을 개최한다.
◆불안한 반도체 경기, 투자에 촉각=반도체 장비 수입이 5월에 이어 6월에도 줄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도 6.6% 하락해 2016년 7월 이후 10년 10개월 만에 감소세도 돌아섰다. 반도체 장비 수입은 시설투자(CAPEX)가 그만큼 줄어들 수 있다는 방증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국내에 D램, 낸드플래시 공장을 새로 짓거나 가동에 들어갔으나 올해 CAPEX는 지난해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수출 포트폴리오의 편중,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그리고 호황과 불황 주기를 고려했을 때 상투 시점을 지났다고 분석이 적지 않다.
◆과기정통부, IoT 국제 상호운용성 행사 개최=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0~11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AI를 활용한 우주전파환경 연구현황 등을 논의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구축을 위한 콘퍼런스 개최한다. ▲AI와 우주전파환경 ▲우주전파환경 연구개발(R&D) ▲태양풍 지상관측 ▲우주전파환경 유관기관 협력 등 4개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9~12일에는 경량플랫폼인 LwM2M 기반으로 IoT 기기들 간 상호 호환성 검증을 위한 국제 상호운용성 행사를 연다. 11~13일에는 일산 킨텍스서 나노기술의 최신 연구성과 교류와 산업화 촉진을 위한 나노기술 국제 행사를 개최한다. 12~13일에는 한-미 나노포럼을 연다. 일산 킨텍스서 진행된다. 이밖에 13일에는 서울 더케이호텔서 연구산업 일자리 박람회를 열 예정이다.
◆신한은행 통합 BI플랫폼 구축=신한은행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시스템과 정보검색 관련 기존 시스템을 통합 및 업그레이드한다. 신한은행은 기존 시스템을 웹표준(HTML5) 방식으로 사용자 환경/경험(UI/UX) 전환 개발을 통해 편의성을 확보하고 표준 리포팅 플랫폼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타 시스템과의 연계를 비롯해 BI시스템의 DB 및 SQL을 HP 버티카에서 테라데이타로 교체한다.
◆7월은 정보보호의 달, 국제정보보호 컨퍼런스 개최=매년 7월 둘째주 수요일은 정보보호의 날이다. 사이버공격을 예방하고 국민들의 정보보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제정됐다. 올해는 오는 11일 정보보호의 날을 맞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정보보호 스타트업 포럼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에서는 사이버공격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글로벌 정보보호 전략이 공유되며, 정보보호 관련 정부 정책이 부처별로 발표될 예정이다.
◆넥슨, ‘던전앤파이터’ 여름 업데이트 공개=넥슨은 13일 서울 서초구 넥슨아레나에서 간판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 미디어데이를 열고 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를 공개한다. 개발사 네오플 노정환 대표의 환영사와 함께 김성욱 디렉터가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한다. 던파걸로 활약 중인 가수 민서의 신규 음원도 공개된다.
◆NIA 지능정보 기반 차세대 국민신문고 구축 등 입찰 진행=조달청은 9일부터 13일까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지능정보 기반 차세대 국민신문고 구축사업’ 등 278건, 1250억원 상당의 신기술·서비스 용역입찰을 집행한다. NIA의 차세대 국민신문고 구축사업은 79억8600만원 규모로 협상계약을 통해 10일 개찰한다. 또 NIA가 추진하는 ‘학교 무선통신망 구축사업(2차)’과 ‘부동산 안전거래 통합지원시스템 구축사업(3차)’이 각각 56억2900만원, 27억9900만원 규모 협상계약으로 진행된다.
◆교육과 기술의 만남…‘에듀클라우드 월드 2018’ 열려=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와 에듀클라우드는 1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에듀클라우드 월드 2018’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에듀테크 전문가들의 강연과 함께 업계 종사자들의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됐다. KERIS 한석수 원장의 ‘에듀테크의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에 대한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미국 키드앱티브 아시아총괄 김민우 대표의 ‘빅데이터, 머신러닝 그리고 교육’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나오 로봇을 직접 시연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이 마련됐다.
◆퓨어스토리지 ‘퓨어 라이브 2018 서울’ 개최=퓨어스토리지코리아는 10일 ‘퓨어 라이브 2018 서울’을 개최한다. 플래시어레이//X 및 에이리 미니 등 인공지능(AI) 구현에 최적화된 새로운 제품 및 기술이 발표된다. 퓨어스토리지의 케빈 딜레인 월드와이드 영업 총괄 부사장과 맷 킥스밀러 전략 담당 부사장 등이 방한해 AI를 비즈니스에 접목시키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엔비디아, 아리스타, 엘리먼트 AI 등 파트너사의 참여와 함께 고객사의 패널 토론 등이 진행된다.
<편집국 종합>
토종 OTT 살린다…정부, 'K-OTT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 수립
2024-12-19 15:14:39이해민 의원, 국가 R&D사업의 신속성 확보 위한 'R&D 심사법' 발의
2024-12-19 15:14:15’외국인 투자 규제’ 저촉 논란 MBK… 과거 아시아나 화물사업 인수전에서 발뺀 사례 재조명
2024-12-19 15:07:35퀄컴 파운데이션, 초록우산과 지역아동센터 STEM 교육 진행
2024-12-19 15:03:28우리은행, 수출입기업 위기극복에 5000억원 규모 금융지원
2024-12-19 15:0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