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주간브리핑] 오픈소스 개발자 행사 ‘풍성’
이젠 FIFA랭킹 1위 독일을 2골차 이상 누르고, 거기에 멕시코와 스웨덴전 결과까지 기다려야 하는 실낱같은 희망만이 남아있다. 사실상 희망고문이다. 결과에 관계없이 최선을 다해 유종의 미를 거둬주기를 국민들은 기대한다. 2018 러시아 월드컵때문에 더 뜨거운 6월도 이제 마지막 주로 넘어간다.
지난주 세계 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격화로 출렁거렸다. 국내 증시도 마찬가지다. 중간재 및 부품 수출 비중이 큰 국내 기업들도 영향을 받게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EU산(産) 자동차에 대해서도 관세부과 방침을 검토하겠다고 밝힘으로써 현재로선 상황이 더 악화되는 분위기다.
이번주 IT업계에선 국내 IT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오픈소스 행사가 주목된다.. 오픈스택재단 등이 공동 주최하는 ‘오픈인프라 데이즈 코리아)’. 또 한국정보화진흥원(NIA) 등이 주관하는 ‘오픈 클라우드 파스-타 서밋 2018’도 열린다.
삼성전자의 상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도 이번주 이어진다. 25일 IM부문, 26일 CE부문이 예정돼있는데 어떠한 주문이 나올지 관심사다.
시장조사업체 유비리서치는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상반기 OLED 시장 결산과 주요 기술 분석 세미나’를 개최한다. 카카오게임즈와 액션스퀘어는 대형 액션게임 ‘블레이드2’를 28일 출시한다. 아시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상하이 2018’이 오는 27일 개막한다. 본지는 현장에서 이 행사를 지상중계한다.
오픈플랫폼개발자커뮤티니티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주관하는 ‘오픈 클라우드 파스-타 서밋 2018’도 28일 서울 엘타워에서 진행된다. 파스-타(PaaS-TA)는 지난 2014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연구개발(R&D) 지원으로 크로센트, 클라우드포유, 비디 등 다수 국내 기업이 공동으로 개발한 오픈소스 클라우드 파운드리(CF) 기반의 개발 플랫폼이다. 30일에는 한국MS에서 국민대학교와 ‘오픈소스소프트웨어(OSS) 개발자포럼’이 공동 주최하는 ‘2018 오픈소스 개발자 이야기’ 행사가 열린다. 오픈소스 프로젝트 및 관련 기업 소속 개발자들이 경험을 공유한다.
◆반도체 쏠림 현상 심화, 삼성 글로벌 전략회의 결과는?=삼성전자가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을 시작으로 상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오는 26일까지 사업부문별로 진행되며 지난 22일에는 김기남 사장 주재로 DS부문 중국의 반도체 굴기, 파운드리 사업 전략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국내 수출 품목에서 반도체 집중 현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무역분쟁과 환율 등 외부 위험요소에 대한 방안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오고갔다. 글로벌 전략회의는 25일 IM부문, 26일 CE부문 스케줄이 예정되어 있다.
◆유비리서치, OLED 상반기 결산 세미나=시장조사업체 유비리서치는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상반기 OLED 시장 결산과 주요 기술 분석 세미나’를 개최한다. 차세대 OLED 기술로 주목받는 OLED 조명, 스트레처블, 웨어러블, AR/VR, 마이크로 LED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연사로는 ETRI 조남성 본부장을 비롯해 고려대학교 홍문표 교수, 하이투자증권 정원석 연구원, 한국광기술원 김영우 책임연구원, LG디스플레이 서세웅 책임 등이 참석한다.
◆카카오게임즈-액션스퀘어, 야심작 ‘블레이드2’ 출시=카카오게임즈와 액션스퀘어가 대형 액션게임 ‘블레이드2’를 28일 출시한다. 두 업체가 블레이드2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올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앞둔 카카오게임즈는 몸값을 끌어올릴 대형 신작의 성공이 필요한 상황이다. 액션스퀘어는 액션명가라는 이름값을 걸고 오랜 기간 블레이드2의 담금질을 거쳐 곧 출시를 앞뒀다.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의 유행 속에 정통 액션게임이 두각을 드러낼지 이목이 쏠린다.
[현장] 티빙·웨이브 합병 두고 CEO별 온도차…"주주 동의 필요 vs 無 관여"
2024-12-19 17:13:57[DD퇴근길] 갈길 먼 AI 기본법…바디프랜드, '가구' 선보인 이유는
2024-12-19 16:52:18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이 SKT·네이버 CTO 만난 이유는
2024-12-19 16:35:25네이버페이, 대안신용평가 모델 앞세워 협력사 확장 ‘가속’...한투저축은행과 맞손
2024-12-19 16:0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