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LG전자-LG디스플레이, OLED 띄우기 ‘올인’…배경은?
LG전자가 삼성전자 QLED TV를 공격하는 이유는 일단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올레드)TV 시장 수익성을 지키기 위해서다. LG전자가 중심이 된 올레드TV 진영은 그동안 ‘프리미엄TV=올레드TV’를 만드는데 주력했다. 시장도 호응했다. 작년 1분기 정점을 찍었다. LG전자 TV사업을 맡은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 2018년 1분기 영업이익률은 13.8%를 찍었다.
삼성전자는 올해 QLED TV 신제품을 내놓으며 두 가지를 강조했다. 8K와 초대형. 프리미엄TV 시장 재편을 노렸다. TV용 올레드 패널은 LG디스플레이가 독점 공급한다. 8K와 초대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즉 삼성전자는 올레드TV가 대응할 수 없는 영역으로 경쟁을 전환했다. TV 패널의 종류가 아닌 크기와 화질로 구매자의 시선을 유도했다. 브라운관과 평판, LCD와 플라즈마디스플레이패널(PDP) 등 TV 패널 종류는 TV 선택의 기본 고려요소 중 하나였다. 삼성전자 전략은 “패널은 중요하지 않다. 무엇을 보고 보여주는지가 중요하다”로 소비자 인식을 바꾼 셈이다.
작전은 성공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올해 QLED TV 판매량은 545만대 올레드TV 판매량은 300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작년 QLED TV와 올레드TV 판매량은 각각 269만대와 251만대. 격차를 확대했다. 중국 업체 LCD 공급 증가에 따른 LCD TV 가격하락도 소비자 선택을 늘리는데 일조했다.
LG전자의 전략은 소비자의 눈을 다시 패널 종류로 끌어오기 위한 것. 원가 경쟁력을 갖춘 올레드 8K 및 초대형 패널을 양산할 때까지 어쩔 수 없다. 올레드 진영서 유독 LG전자가 삼성전자 발목을 잡는데 주력하는 것은 관계사 LG디스플레이의 미래도 걸려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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