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T

농협경제 17개 자회사 RPA 추진…국내외 RPA 4파전 격돌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농협경제사업 부분이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구축에 나섰다.

농협하나로유통, 농협유통, 충북유통, 부산경남유통, 대전유통, 남해화학, 농협케미컬, 농우바이오, 농협홍삼, 농협아그로, 농협흙사랑, 농협양곡, NH농협무역, 농협물류, 농협식품, 농협사료, 농협목우촌 등 경제지주 및 17개 자회사의 RPA 도입 전략 수립을 포함하는 사업으로 사업 규모면에서도 주목된다.

농협경제사업부문은 이번 RPA 컨설팅 및 도입 사업을 통해 경제사업 RPA 확산전략 수립 및 과제 발굴을 진행한다. 또 RPA 확산을 고려한 인프라 운영정책 및 거버넌스 검토와 RPA 과제 스크립트 개발 및 시현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농협경제사업 부문은 RPA 솔루션은 국내기업 도입사례가 있고, 기능적으로 확인된 제품으로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유아이패스, 그리드원, 삼성SDS가 공급하는 제품을 꼽고 이들 제품 중 제안사가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정, 제안토록 해 외산 솔루션과 국산 솔루션 2:2의 경쟁이 이뤄지게 됐다.

앞서 농협중앙회는 외산업체인 ‘유아이패스’를 농협은행은 국산SW업체 ‘그리드원’을 RPA 솔루션으로 도입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농협경제사업부문은 RPA 확산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만들고 사업별·법인별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RPA 확산전략 수립에 나선다.

또, RPA 역량 내재화 방안, 변화관리 및 성과평가(KPI) 방안 제시마련과 RPA 과제 실현가능성 검토 및 추가과제 검토를 진행해 후선업무(BPR) 관점으로 내부 업무분석 실시 및 RPA 대상과제 신규 발굴을 진행한다.

17개 자회사에 대한 확산을 고려해 효율적인 RPA 인프라 운영정책 및 거버넌스 수립도 다루게 된다. 확장성, 안정성, 보안, 관리 편의성을 고려한 구성·운영 방안 수립과 RPA 개발 및 운영·유지 관련 거버넌스 수립 및 자산화 방안을 마련한다.

시범과제의 경우 농업경제는 영농지원 및 농산물 유통사업 분야의 사업별 정산업무와 단순보고서 작성 등을 추진하고 축산경제는 축산지원 및 축산물 유통사업을, 소매유통은 하나로마트 및 농협몰 관련 사업의 RPA 도입 방향을 점검,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2020 DB 이노베이션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오는 2월 13일(목) 서울 양재동 엘타워 그레이스홀(6F)에서 <디지털데일리> 주최 2020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DB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기업의 요구에 최적화된 DB가 적절하게 도입되고, 이를 최적화시키는 방안이 강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각 워크로드 성격에 적합한 오픈소스(Open Source) DB, 클라우드나 사물인터넷(IoT) 환경에 적합한 DB등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이에 <디지털데일리>는 기업, 금융 및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DB 기술의 트렌드와 구축 과정에서의 유의점, 활용 사례 등을 짚어보고 성공적인 DB 운영 전략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데이터 베이스 운영 전략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독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