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와 클라우드 기반의 원격교육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클라우드 기반의 원격교육 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 산업 수행, 표준 수립 및 생태계 구성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
최근 온라인 개학에서 클라우드의 활용성이 두드러졌다. 단기간 내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의 접속지연, 서버 불안정 문제를 해소하는 등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기여했다. 온프레미스 서버였다면 온라인 개학은 불가능했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의 의견이다.
이에 양 기관은 글로벌 경쟁이 가능한 개방형 클라우드 기반의 비대면(언택트) 원격교육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개방형 클라우드 파스-타 기반 비대면 원격교육 플랫폼의 활용·확산을 협력함으로써 교육 서비스의 첨단성, 확장성, 개방성 등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용식 NIA 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언택트 문화가 뉴노멀로 등장하면서 클라우드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에듀기업과 밀접한 기술협력을 진행해 미래 교육혁신과 기술발전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