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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G 설문조사, 국내 기업들 코로나 이후 디지털 전환 필요성 절감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코로나 팬더믹 여파로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불투명함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IT투자 예산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IT시장조사기관 KRG가 코로나 팬더믹 이후 국내 기업들의 IT예산 변동상황을 살펴보기 위해 매출 2천억원 이상 국내 기업 146개사를 대상으로 6월에 긴급 조사한 결과 70%의 기업들은 '코로나 불황에도 불구하고 IT예산을 줄일 생각이 없다'라고 응답했다. 

반면 IT예산을 줄일 것이라는 응답은 26%에 불과했으며, 4%의 기업들은 오히려 예산을 늘릴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는 코로나 여파로 기업들의 IT예산이 삭감될 것이란 당초 예상을 깬 결과로서 코로나와 무관하게 올초 책정된 IT예산을 집행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의 경우 ‘코로나 이전과 변동없다’는 응답이 63%를 차지했으며, 금융 83%, 유통 및 서비스 업종 75%로 조사돼 상대적으로 제조업종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측된다.

반면 글로벌 기업 같은 경우 IT조사기관 컨스텔레이션리서치(Constellation Research)가 21개 업종을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IT예산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공공, 헬스케어 등 5개 업종을 제외하고 16개 업종이 IT예산을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기업의 성장이나 혹은 변화를 위한 중장기 프로젝트를 연기하는 대신 미션 크리티컬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예산을 압축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여행/숙박업종의 IT예산은 코로나 이전에 비해 28%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이들 업종의 타격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편 국내 기업중 코로나 팬더믹의 결과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우선적으로 추진중이거나 시급히 추진하겠다’는 응답과 ‘필요성을 절감하고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응답이 72%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28% 기업만이 ‘디지털 전환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업종별로도 제조업종은 17%의 기업들이 ‘시급히 전환’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53%는 ‘중장기적으로 도입을 고려’한다고 답했다. 금융업종은 16%의 기업들이 ‘시급한 전환’필요성을 강조했으며 67%의 기업들이 ‘중장기적 도입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통 및 서비스 업종에서도 14%의 기업들이 ‘시급히 전환’하겠다고 응답했으며, 53%의 기업들이 ‘중장기적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응답했다. 전반적으로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 이후 대면 서비스 강화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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