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블록체인] 카카오와 네이버, 자회사 앞세운 블록체인 경쟁 본격화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한 주간 블록체인‧암호화폐 업계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입니다.
이번주에는 카카오의 자회사와 네이버의 자회사가 주목할 만한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는 블록체인 클라우드 ‘KAS(Klaytn API Service)’를 출시했고요,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은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라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들을 발표했습니다.
그라운드X와 라인 모두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갖고 있는데요, 블록체인 플랫폼의 핵심은 해당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즉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디앱들이 잘 되어야 해당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거래도 늘고, 플랫폼 생태계 자체가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라운드X는 지난 2018년 9월 퍼블릭(개방형)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테스트넷과 함께 디앱 파트너들을 공개했고, 지난해 6월에는 메인넷을 공개했습니다. 메인넷 공개 이후엔 디앱 파트너들을 꾸준히 확보해왔고, 올해 7월에 파트너 프로그램을 종료한 뒤 진짜 ‘퍼블릭’ 플랫폼으로서의 행보를 강화했습니다. 이번에 KAS까지 출시하면서 누구나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준 것이죠.
라인의 행보도 그라운드X와 비슷합니다. 라인은 그라운드X와 비슷한 시기인 2018년 9월에 블록체인 플랫폼 ‘링크체인’을 선보였는데요, 링크체인은 디앱 파트너들만 링크체인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프라이빗(폐쇄형) 블록체인에 가까웠습니다. 하지만 이후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히면서, 올해 들어 퍼블릭에 가까워진 ‘라인 블록체인’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둘 다 ‘퍼블릭 블록체인’ 지향하는데…좀 더 빠른 클레이튼
카카오와 네이버는 여러 면에서 비교되곤 하는데요, 클레이튼과 라인 블록체인도 자주 비교대상이 되곤 합니다. 서로 어떤 점이 다른 지도 중요하지만, 누가 어느 면에서 어떻게 앞서있는지도 중요하겠죠.
우선 클레이튼과 라인 블록체인은 둘 다 ‘퍼블릭 블록체인’을 지향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얼마나 개방되어있는지로 보자면 클레이튼이 좀 더 앞서있습니다.
라인 블록체인은 지난 8월 업데이트한 백서에서 총 3단계에 걸쳐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진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최근 라인이 출시한 블록체인 개발도구 ‘라인 블록체인 디벨로퍼스’가 2단계 계획 안에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지금은 2단계인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진정한 개방형 네트워크로 나아가야 합니다.
아직 완전한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닌 만큼, 라인은 지난 7일 라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8개를 직접 발표했습니다. 개발사가 직접 나서 디앱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죠. 일명 ‘디앱 파트너’를 발표하는 방식입니다. 라인은 2018년 9월에도 디앱 파트너를 발표한 바 있지만, 퍼블릭 블록체인이 되겠다는 선언을 한 이후로는 처음 디앱을 공개하는 것입니다.
반면 클레이튼은 이런 코스를 이미 거쳐갔습니다. 클레이튼은 2018년 9월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디앱 파트너를 공개해왔습니다. 시작 시기는 비슷했지만 플랫폼 개발사가 디앱들을 밀어주면서 디앱 수도 많아졌고, 디앱 정보 사이트인 ‘디앱닷컴’에 클레이튼 전용 카테고리가 생기기까지 했습니다. 어느 정도 디앱이 확보되자 얼마 전 클레이튼은 파트너 프로그램을 종료했습니다. ‘굳이 개발사가 나서지 않아도’ 누구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진정한 퍼블릭 블록체인이 되겠다는 판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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