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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3분기 매출‧영업익↑…4대 사업 성장가도(상보)

최민지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SK텔레콤이 2020년 3분기 이동통신(MNO)를 비롯해 미디어, 보안, 커머스 4대 사업 모두 성장세를 달리며 시장전망치(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을 보여줬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FRS) 연결기준 2020년 3분기 매출액 4조7308억원, 영업이익 3615억원, 순이익 3957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3.7%, 19.7% 증가했다. 무선사업 실적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신사업(New Biz)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개선을 달성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 영향으로 44.2% 늘었다.

무선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 증가한 2조9406억원이다. 2G 종료에 따른 매출 감소 및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이 있었으나 5G 품질 고도화와 고객 중심 서비스 확대로 9월 말 기준 426만명 5G 가입자를 확보했다.

SK텔레콤 신사업인 미디어, 보안, 커머스는 모두 전년동기대비 매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뤄내며 18.9% 증가한 1조5267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40.3% 상승해 역대 처음으로 1000억원을 넘어섰다.

미디어사업은 인터넷TV(IPTV) 사업 성장 및 티브로드 합병 효과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20.3% 증가한 966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 IPTV 가입자는 전분기 대비 12만9000명 증가하며 9월 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850만명 시대를 열었다.

보안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5% 증가한 3533억원이며, 11번가와 SK스토아로 이뤄진 커머스사업 매출은 18.7% 성장한 2066억원이다. 특히, SK스토아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이 47.7%나 성장하면서 T커머스 1위로 도약했다.

SK텔레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 SK텔레콤은 내년 앱 마켓 ‘원스토어’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한다. 또한, 국내 1위 모빌리티 플랫폼 ‘T맵’을 기반으로 연내 모빌리티 전문기업 설립하며 5번째 핵심사업을 추진한다. T맵 기반 주차‧광고 등 플랫폼 사업, 다양한 운송 수단을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올인원 MaaS(Mobility as a service) 등에 집중하고, 우버 등 전략적 파트너와 택시호출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윤풍영 SKT 코퍼레이트1 센터장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이 의미 있는 성과로 본격 가시화되고 있다”며 “5G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5대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성장동력을 확보해 새로운 정보통신기술(New ICT) 기반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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