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DD 주간브리핑] 케이블TV에서 ‘지상파 VOD’ 못 보나

박기록

크리스마스 캐롤이 간간히 들리지만 어느해보다 혹독한 12월을 지나고 있다.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13일에는 결국 1000명을 넘어서는 등 3차 대유행에 접어들었다.

문재인 대통령도 13일 직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긴급 주재하고 총력 대응을 재차 강조했다. 의료체계 붕괴를 막기위한 비상대책도 속속 마련되고 있다. 정부는 다만 현재까지는 2.5단계 수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된다고 밝혔다. 3단계로 격상된다면 사실상 봉쇄 수준의 충격이 불가피하기때문에 정부로서도 신중할 수 밖에 없다.

IT업계에서도 평소 이맘때 진행됐던 연말 행사나 모임 등이 대부분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번주 주목할 이슈는 재송신수수료(CPS)를 놓고 촉발된 주문형비디오(VOD) 공급 중단사태다. 앞서 KBS MBC SBS 지상파3사는 최근 LG헬로비전과 SK브로드밴드에 VOD 공급 중단 공문을 보냈으며, 15일부터 LG헬로비전, 18일부터 SK브로드밴드 가입자는 지상파 신규 콘텐츠 VOD를 볼 수 없게 된다.

이번주 IT업계가 주목할만한 행사로는 16일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2020 ICT 기기산업 페스티벌'이 꼽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등이 주관하며 디지털뉴딜 이슈에 따른 통신사 서비스 추진 방향 등을 소개한다.

14일부터 17일까지는 '2020 데이터 진흥주간'이 진행되는데,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NIA, K-DATA, NIPA 등이 공동주관한다. NHN은 14일과 15일 이틀간 기술 컨퍼런스인‘NHN 포워드(FORWARD)’를 개최한다. 중견·중소 기업이 바로 적용하고 배울 수 있는 기술을 중심으로 세션을 구성했다.문화체육관광부는 16일부터 18일까지‘2020 게임-택트(GAME-TACT)’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케이블TV에서 ‘지상파 VOD’ 못 보나?=KBS MBC SBS 지상파3사는 최근 LG헬로비전과 SK브로드밴드에 주문형비디오(VOD) 공급 중단 공문을 보냈다. 협의가 결렬되면 오는 15일부터 LG헬로비전, 18일부터 SK브로드밴드 가입자는 지상파 신규 콘텐츠 VOD를 볼 수 없게 된다. 이는 재송신수수료(CPS)를 놓고 지상파와 케이블TV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상파는 양사 계약을 완료한 후, 다른 케이블TV에게도 CPS 인상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블랙아웃’을 예고하며 때마다 벌어지는 CPS 분쟁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사적계약인 만큼, 구속력 있는 정부 중재도 어려운 상황이다.

◆2020 ICT 기기산업 페스티벌 개최=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등이 주관하는 ‘2020 ICT 기기산업 페스티벌’이 오는 16일 개최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행사는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에는 ‘디지털 전환과 혁신, ICT 기기산업이 이끈다’는 주제로 열리며, 디지털뉴딜 이슈에 따른 통신사 서비스 추진 방향 등을 소개한다. 또한 3D프린팅 및 스마트컴퓨팅 최신기술‧시장동향을 공유한다. 함께 열리는 전시회에는 30개사가 참여해 주요 신제품 등을 공개한다. 특히,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공공부문 국산장비 구축사례와 내년도 사업 컨퍼런스 온라인관을 마련한다.

'데이터댐' 인식 확산과 성과 공유 행사개최=14일부터 17일까지 '2020 데이터 진흥주간'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데이터 관련 유관기관들(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빅데이터포럼)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디지털 뉴딜의 혁신엔진, 데이터댐'을 주제로 콘퍼런스, 데이터댐 성과 보고회, 시상식 등 9개의 세부행사가 4일간 개최된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현장 행사를 최소화하고 온라인 전시관과 생중계(네이버TV·카카오TV·유튜브 등)로 진행한다.

◆‘NHN 포워드’ 기술 컨퍼런스 개최=NHN이 14일과 15일 이틀간 기술 컨퍼런스 ‘NHN 포워드(FORWARD)’를 개최한다. 회사 측은 중견·중소 기업이 바로 적용하고 배울 수 있는 현재 기술을 중심으로 세션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오프닝 세션은 NHN 박근한 기술연구센터장이 맡았다. ‘AI(인공지능) 개발의 전사 확대를 위한 노력’을 주제로 발표한다. 그 외 게임AI팀, 컴퓨터비전팀, 데이터컨설팅팀, 언어처리팀 등 AI 기술 세션이 이틀간 이어진다.

◆펄어비스 ‘붉은사막’ 미디어 공개 브리핑=펄어비스가 북미 유력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차기 야심작 ‘붉은사막’을 공개했다. 내년 말 출시가 예상되는 대형 타이틀이다. TGA에선 4K해상도의 고화질 예고 영상에 실제 게임 플레이를 담아 현지 게이머의 관심을 끌었다. 이와 관련해 15일 고속터미널 메가박스 센트럴 부티크에서 붉은사막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한다. 차기작 개발 상황 등 추가 정보와 함께 현지 반응 등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문체부 ‘2020 게임-택트’ 개최=문화체육관광부가 16일부터 18일까지 창작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발표와 게임문화포럼을 진행하는 ‘2020 게임-택트(GAME-TACT)’를 온라인 개최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주관, 한국게임산업협회가 후원하는 행사다. 행사는 콘진원 유튜브 공식 계정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게임문화와 산업계 전문가 토크콘서트도 마련된다.

<편집국 종합>


박기록
rock@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