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현대차, 코나EV 배터리시스템 교체…국토부 “배터리셀 문제”

김도현
- 코나EV 등 2만6699대 대상…셀 내부 정렬 불량 지적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현대차가 코나EV 등의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을 단행한다. 국토교통부에서는 배터리셀을 문제 삼았다.

24일 국토부는 “현대차에서 판매한 코나EV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 1314대 ▲일렉시티 전기버스 302대 등이다.

국토부는 “3개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오는 3월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10월 리콜을 받은 코나EV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당시 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결함조사를 인용해 배터리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 손상이 화재 원인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다만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실험 중이나 아직까지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상태다.

이날 국토부는 “KATRI와 관련 전문가 합동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월23일 대구 화재 차량 중간조사 결과 화재는 3번팩 좌측의 배터리셀에서 발생했고 내부 양극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을 확인했다”면서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국토부는 코나EV BMS 업데이트 시 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고 연관성 있는지 추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리콜대상은 다음달 29일부터 단계적으로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김도현 기자>dobest@ddaily.co.kr
김도현
dobest@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