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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D-LGD, OLED 주도권 ‘격돌’

윤상호
삼성디스플레이 'S-폴더블' 시제품
삼성디스플레이 'S-폴더블' 시제품
- SID2021 참가…OLED 미래 소개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주도권을 두고 격돌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LG디스플레이 대형 OLED 선두다.

17일 삼성디스플레이(대표 최주선)와 LG디스플레이(대표 정호영)는 각각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2021’ 전시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SID는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행사다. 학계와 기업이 모여 기술 교류 등의 자리를 갖는다. SID2021은 이날부터 21일까지(미국시각) 온라인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 최주선 대표가 기조연설을 한다. 18일(미국시각)이다. 주제는 ‘메타버스와 디스플레이의 위대한 미래(The Metaverse and the Great Future of Display)’다. 가상현실 시대를 주도할 디스플레이 산업 비전을 제시한다.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장 김성철 사장은 ‘칼 페르디난드 브라운상’을 수상했다. LG디스플레이 65인치 돌돌마는(롤러블 OLED TV는 ‘올해의 디스플레이’로 선정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S-폴더블 ▲17인치 폴더블 ▲슬라이더블 ▲UPC(Under Panel Camera) 등을 소개한다.

S-폴더블은 영문자 S처럼 2번 접는 폴더블 디스플레이다. 펼친 크기는 7.2인치다. 2번 접으면 스마트폰 완전히 펼치면 태블릿처럼 이용할 수 있다. 17인치 폴더블은 접으면 태블릿 펼치면 모니터다. 슬라이더블은 가로 방향으로 화면을 확장하는 디스플레이다. UPC는 디스플레이 밑에 카메라를 감춘 기술이다. 스마트폰 전면을 모두 화면으로 채울 수 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기술이 이끄는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전시관을 꾸몄다.

83인치 OLED TV 패널은 발광효율을 20% 이상 향상했다. 48인치 벤더블(Bendable) CSO(Cinematic Sound OLED)은 화면에서 소리가 나는 CSO와 화면을 구부리는 벤더블 기술을 융합했다. 증강현실(AR)용 OLEDoS(OLED On Silicon)로 AR 시장 진출도 타진했다. ▲T자 형태로 4개의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연결해 만든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12.8인치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차량용 시장을 겨냥한 제품도 선보였다.

삼성디스플레이는 “SID2021은 이미 그 자체로 비대면 원격 사회에서 디스플레이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시사하는 행사”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회사의 기술 비전과 혁신적인 OLED 솔루션을 제시하고 가까운 미래 디스플레이가 바꿀 일상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 최고기술책임자(CTO) 윤수영 전무는 “앞으로도 OLED만이 구현 가능한 차별화된 가치를 지속 창출하여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고, OLED 대세화를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이라고 전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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