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점검-⑤] 티몬·컬리·11번가…쿠팡 바통 이을 e커머스 기업은?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국내 e커머스 기업들이 국내외 기업공개(IPO)를 위해 분주하다. 인터넷쇼핑 시장이 커져가지만 대부분 적자 행렬로 매각 가능성도 언급되던 분위기가 최근 반전된 것. 지난 3월 쿠팡이 100조원 몸값을 인정받고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한 게 기폭제가 됐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대규모 자금도 필요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 상장 이후 국내 e커머스 업체 추가 상장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쿠팡이 대규모 투자금으로 빠르게 시장을 선점해가고 있는 만큼 경쟁사들도 IPO를 통해 안정적 자금 확보가 불가피하다. 1~2년 전까지 관련 업체들은 외형성장에 집중하며 출혈경쟁도 불사했지만 성공적인 상장을 위해선 성장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하는 상황이다.
티몬의 경우 지난해 초 코스닥 상장 추진을 공식 발표했다. 같은 해 4월 미래에셋대우를 상장 대표주관사로 선정,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IPO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 2월 티몬은 상장 전 지분 투자를 통해 3050억원 유상증자를 완료했다. 초·분 단위로 특가상품을 선보이는 ‘타임커머스’와 유료 멤버십 ‘슈퍼세이브’ 혜택을 강화하며 매출 및 1인당 구매 단가를 높여가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선 티몬 연내 IPO 성공 여부를 두고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지배적이다. 티몬은 적자 기업이라도 잠재력 있다면 상장 가능한 ‘테슬라 요건 상장’을 추진 중인데 지난해 매출 1512억원으로 전년대비 12% 감소하며 목표했던 흑자전환에 실패했다. 코로나19가 여행·공연티켓 비중이 높던 티몬에 타격이 됐다. 티몬은 지난 3년간 연속적으로 영업손실을 줄여온 점을 피력하고 있다. 최근 ‘판매 수수료 –1% ’ 정책 연장과 배달 서비스 사업도 준비하며 외형확장 중이다.
티몬은 지난해 11월 재무부문장으로 영입한 전인천 재무부분 부사장을 이달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로 활동했던 인물인 만큼 티몬이 IPO 준비를 위한 재무전문가로 수장을 교체한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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