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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파이 대신 유튜브뮤직이 선공…지니뮤직 제치고 2위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구글의 음원 스트리밍 앱 유튜브뮤직이 토종 음원 앱 지니뮤직을 제치고 국내 음원업계 2위 자리를 차지했다.

25일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에 따르면 지난 4월 한 달간 가장 많이 사용된 음악 스트리밍 앱 1위는 멜론(531만명), 2위는 유튜브뮤직(298만명)으로 조사됐다.

이어 지니뮤직(290만명), 플로(177만명), 네이버 바이브(118만명), 사운드클라우드(50만명), 카카오뮤직(49만명), 벅스(38만명) 순으로 순위가 이어졌다.

앞서 유튜브뮤직은 지난 2월 사용자 261만명을 기록하며 멜론(510만명)에 이어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유튜브뮤직은 2019년 4월 60만명에서 지난해 4월 140만명, 올해 4월에는 298만명으로 증가하여 지난 2년간 5배가량 성장했다.

멜론·지니뮤직·플로·네이버 바이브 등 대부분의 음악 스트리밍 앱은 여자 사용자 비중이 높지만, 유튜브 뮤직은 남자 사용자가 58%로 여자보다 비중이 큰 유일한 음악 스트리밍 앱이었다. 특히 유튜브 뮤직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20대 남자는 59만명으로, 멜론의 20대 남자 사용자 수(67만명)과 비슷했다.

한편, 이 조사는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시행했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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