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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재미있어도 이건 아니지”…반크, 中 ‘오징어게임’ 불법유통 비판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재미있다고 훔쳐봐도 되나요?”

6일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VANK·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는 한국에서 제작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이 중국에서 대규모 불법 다운로드되고 있다고 블로그를 통해 강하게 비판했다.

오징어게임은 전세계 83개국에서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하는 등 넷플릭스의 최대 히트작으로 꼽히고 있다. 반크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지 않는 중국에서 ‘오징어게임’이 대규모로 불법 유통되고 있다.

특히 중국은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지 않음에도 쇼핑 앱에서는 오징어게임 관련 상품이 등장하고 있다.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에서도 ‘#오징어 게임의 달고나 뽑기를 중국에서 했다면?’이라는 해시태그가 1억400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중국의 한국 콘텐츠 불법 유통은 ‘오징어게임’ 뿐만이 아니다. 지난 1일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저작권보호원으로부터 받은 최근 5년 간 국산 IP(지식재산권) 불법 유통 적발 건수 현황에 따르면, 한국 콘텐츠를 가장 많이 불법 유통한 국가는 중국이었다. 전체 적발 건수 41만여건 중 중국이 8만 5000여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반크는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 등 한류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한국 콘텐츠 불법 유통 문제 또한 국제적으로 알려 이를 막아야 한다”며 “중국의 한국 콘텐츠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한 국제적 여론 조성을 위해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를 위해 한국어와 영어로 관련 포스터를 제작해 이 문제를 SNS를 통해 전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한편 반크는 초등학생부터 중·고등생, 청년, 노인까지 15만명에 달하는 회원이 활동하는 민간 사이버 외교사절단이다. 최근 세계적인 영문 사전인 ‘콜린스’에 한복(hanbok)을 우리나라 문화로 등재한 것도 이들이 이뤄낸 성과다.
백지영
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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