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인 '오징어게임'이 전세계 최소 1억명 이상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13일 넷플릭스는 전 세계 1억1100만 넷플릭스 구독 가구가 한국 창작자들이 만든 '오징어게임'을 시청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7일 넷플릭스에서 첫선을 보인 이후, '오징어게임'은 한국은 물론 브라질, 프랑스, 인도, 터키 등 전 세계 넷플릭스 회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총 94개국에서 넷플릭스 ‘오늘의 톱10’ 1위에 올랐다.
또, 미국에서는 넷플릭스가 공개한 비 영어권 시리즈 중 최초로 13일 기준 21일 연속 ‘오늘의 톱 10’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 콘텐츠(인도 제외) 총괄 VP는 “넷플릭스가 한국에 투자하기 시작한 2015년 당시, 넷플릭스의 목표는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 한국 콘텐츠 팬들을 위한 세계적인 수준의 한국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이었다며 “우리가 상상만 했던 꿈같은 일을 오징어게임이 현실로 만들어줬다”며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황동혁 감독이 오랫동안 구상했던 이야기가 어느 곳에서도 만들어지지 못했을 때,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이 지닌 매력이 반드시 한국은 물론 전 세계 팬들의 마음을 흔들어놓을 수 있다고 믿었다”고 덧붙였다.
'오징어게임'은 인기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있다. 지난 6일에는 '오징어게임'에 출연한 이정재, 박해수, 위하준, 정호연 배우가 미국 NBC의 간판 토크쇼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 출연했다.
또, '오징어게임'을 상징하는 이미지가 뉴욕 타임스퀘어의 중심에도 등장했으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키트’ 등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해외 팬들의 관심 역시 높아졌다.
'오징어게임'에 담긴 한국 창작자들의 스토리텔링 능력과 한국 창작 생태계의 탄탄한 힘에 대한 외신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미국 유력 연예 매체 ‘버라이어티’는 황동혁 감독과의 인터뷰에서 <오징어게임'의 특징으로 “한국 특유의 감수성과 세계인의 보편적인 감정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를 짚었다.
블룸버그도 “'오징어게임'을 통해 한국 창작자들은 미국 중심의 할리우드와 경쟁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능력을 입증했다”며 한국 창작 생태계의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
지난달 27일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책임자(CEO) 겸 최고콘텐츠책임자(CCO) 역시 미국에서 열린 ‘코드 컨퍼런스 2021’에 참석해 “'오징어게임'은 넷플릭스 비 영어권 작품 중 가장 큰 작품이 될 것"이라며 “넷플릭스가 현재까지 선보인 모든 작품 중 가장 큰 작품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넷플릭스의 공동 최고 경영 책임자이자 창립자인 리드 헤이스팅스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징어게임' 등장 인물들의 복장인 초록색 운동복을 입고 본인이 ‘457번’ 게임 참가자임을 인증하며 큰 관심을 끌었다.
한편 '오징어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