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DD주간브리핑] 이재용 부회장, 삼성 美 반도체 투자 구체화할까

윤상호
- 구광모 LG 대표, 2022년도 정기인사 방향 ‘눈길’
- 네이버·삼성SDS, 개발자 행사 개최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이번 주(22~26일)는 삼성전자와 LG에 중요한 한 주다.

지난 주에 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미국행에 시선이 지속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4일 출국했다. 미국 정재계 인사 등을 만나 ▲반도체 ▲코로나19 백신 ▲5세대(5G) 이동통신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삼성전자는 미국에 반도체 수탁생산(파운드리) 공장을 추가 건설할 예정이다. 지난 5월 미국에 20조원을 투자키로 했다. 하지만 부지와 시기 등은 아직 확정치 못한 상태다. 이 부회장은 이번 주 귀국할 전망이다. 이 부회장의 귀국 즈음 삼성전자가 미국 반도체 투자 계획을 확정 발표할지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LG 구광모 대표의 행보도 주목을 받고 있다. LG는 이번 주 ‘2022년도 정기인사’를 공개할 전망이다.

구 대표는 올해로 LG를 맡은지 4년이 지났다. 올해 LG는 LX홀딩스 계열 분리를 완료했다.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종료했다. 2018년 대표 취임 후 그룹 2인차 역할을 하던 권영수 부회장을 LG에너지솔루션 대표로 보냈다.

일단 LG는 권 부회장 이동 후 구 대표 단독대표 체제다. 이번 인사에서 누가 권 부회장을 대신해 구 대표를 보좌할지 시선을 받는다. 또 LG 관계사 최고경영자(CEO) 연쇄 이동 여부 등도 관심사다.

한편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기술 생태계 강화 움직임은 이번 주도 분주하다. 네이버와 삼성SDS가 개발자 행사를 연다. 네이버는 24일부터 26일까지 삼성SDS는 23일과 24일 양일간 진행한다. 두 행사는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

◆김의철 KBS 사장 후보자, 22일 인사청문회=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2일 김의철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김 후보자는 1990년 KBS에 입사해 탐사보도 팀장, 사회팀장, 보도국 라디오뉴스제작부장, 보도본부장, KBS 비즈니스 사장 등을 거쳤다.

◆‘망중립성’과 ‘망이용료’ 관계는…오픈넷, 23일 세미나 개최=사단법인 오픈넷은 ‘세계 인터넷 상호접속 현황과 국내 망 이용료 논쟁’ 세미나를 23일 개최한다. 유튜브 라이브로 중계한다.

박경신 교려대 교수가 사회를 ▲넷플릭스 토마 볼머 글로벌 콘텐츠 전송 부문 디렉터 ▲클라우드플레어 알리사 스타작 공공정책 부사장 ▲애널리시스메이슨 마이클 켄드 선임고문이 패널로 참여한다.

현재 넷플릭스는 SK브로드밴드와 망이용료를 두고 소송 중이다. 넷플릭스는 인터넷 사업자에게 별도 비용을 지급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SK브로드밴드가 1심은 승소했다. 다른 사업자는 넷플릭스와 다른 입장이다. 국회는 넷플릭스 방지법 제정을 추진 중이다.

◆금융정보보호 콘퍼런스 ‘FISCON2021’ 실시=금융보안원은 금융정보보호 콘퍼런스 ‘FISCON2021’을 실시한다. 23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서울 호텔에서 열린다.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한다.

‘디지털 플랫폼 시대, 금융보안의 도전 과제와 미래 전략’이 주제다. ▲금융권 비즈니스 환경 변화와 보안 전략 ▲디지털금융의 성장과 정보기술(IT) 혁신 트렌드 ▲디지털금융 이슈 전망 및 위협 대응 전략 관련 총 3개 트랙 18개 주제의 강연 예정이다.

◆삼성SDS 개발자 한마당…‘테크토닉2021’ 진행=삼성SDS는 23일과 24일 ‘테크토닉2021’을 진행한다. 삼성SDS가 연구개발(R&D) 중인 최신 기술 소개 자리다.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보안 ▲소프트웨어(SW) ▲사용자경험(UX) 등을 논의한다.

▲삼성SDS 황성우 대표 ▲삼성SDS 이상욱 연구소장 ▲그레그 모리셋 코넬대 부총장 등이 연사로 나선다.

◆네이버 개발자 한 자리에…‘데뷰2021’ 개최=네이버 개발자 콘퍼런스 ‘데뷰2021’이 24일부터 26일까지 열린다. 116개 세션을 준비했다. ▲AI ▲하이퍼스케일AI ▲검색 ▲추천 ▲백엔드 ▲SRE ▲데이터엔지니어링 ▲클라우드 ▲인프라 ▲미디어처리 ▲보안 ▲프론트엔드 ▲모바일 등을 다룬다. 온라인 채용 상담 등 라이브 부스도 병행한다. 모든 세션은 데뷰 홈페이지와 네이버TV로 시청할 수 있다.

◆1인 미디어 모여라…‘2021 KCF’ 개막=‘2021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KCF)’이 26일과 27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다. 창작자 교육과 홍보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프리카TV에서 생중계한다.

◆벌써 6G…KISIA, 보안 전략 논의=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는 26일 ‘5G 보안 포럼’을 개최한다. 5G 보안 표준화 및 기술 개발 이슈와 6세대(6G) 이동통신 보안 표준화 대응 전략 등을 다룬다.
윤상호
crow@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