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선도전략? "가이드라인 더 세밀해져야"
[디지털데일리 박세아 기자] 글로벌 기업의 메타버스 산업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도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발표를 통해 메타버스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이번에 발표된 정책에 대해 메타버스 업계에선 전문 인력 양성과 기업 지원 관련책에 호응을 보내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산업에 대한 규제 등 가이드라인이 구체적으로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정부는 지난 20일 오전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통해 메타버스 진흥 대책인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발표했다. 2026년까지 글로벌 메타버스 선점을 통한 시장점유율 5위, 메타버스 전문가 4만명 양성, 매출액 50억원 이상 메타버스 공급기업 220곳 육성 등의 방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메타버스 세계 구현을 위한 전문 인력과 메타버스 세계를 채워 나갈 콘텐츠 창작자 등을 양성하고 지원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통해 멘토링과 학습공간 등을 지원하며 청년 전문가를 양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유망 전문기업을 발굴,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지원, 전문기업 육성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집중지원으로 메타버스 전문기업을 양성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또 혁신분야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주요 비대면 분야 메타버스 스타트업을 발굴해 사업화를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중소, 벤처기업의 사업영역 및 규모 확대를 위해 M&A 활성화 등을 지원하는 메타버스 펀드 조성 ▲메타버스 스타트업 컨설팅, 기업-벤처캐피탈(VC)간 투자 라운드 개최 ▲해외 우수 메타버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국내 창업 및 정착 지원 등 다양한 산업 활성화 방안도 포함시켰다.
하지만 막상 업계는 아직 초기인 만큼, 전략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설명이다. 아직 메타버스 개념도 구체화 되지 않은 시점에서 메타버스 섹터 기업 분류와 지원 대상 기준 등이 모호하다는 의미다.
메타버스 플랫폼 스타트업 관계자는 "메타버스 섹터에 회사가 포함되기 때문에 지원이 나온다면 받을 수 있을 것 같긴 하지만, 정확히 어떤 기업에 어떤 부분을 지원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아직까지는 국가에서 메타버스 분야에 힘을 싣는다 정도로만 체감이 된다"고 말했다. 정부에서 구체적 가이드라인이 보완이 되면 공문을 보고 판단이 가능할 것 같다는 의견이다.
최근 메타버스 기업으로 상장 절차를 밟고있는 한 업체도 "어떤 정부 지침도 초기에는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세밀한 부분에 대한 조율이 필요해 보인다"며 "정부 지침이 발표된 정도만 알지, 구체적 지원 내용을 검토하기엔 아직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자회사를 통해 메타버스 신사업을 계획중인 한 기업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 사업 내용 파악이 되지 않은 상황이긴 하지만, 실무진들이 정책이 와닿지 않는다고 말한다"며 "아직 초기 단계여서, 대기업 자회사도 스타트업에 포함되는 지 등 기준은 향후 더 파악해 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전반적으로 메타버스 업계에선 정부가 정책을 추진하는 자체에 대해선 환영하지만 구체적인 정책 방향은 아직 모호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다양한 디지털 정책이 발표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정부의 정책이 선언적 의미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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