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ISS, 팀 쿡 애플 CEO 연봉 반대 표명…“구조·규모에 문제 있다”

백승은
- 팀 쿡 CEO, 지난해 연봉 전년대비 6배 늘어
- ISS, "주식 보상 구조와 규모에 문제"…반대표 권고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세계 의결권 자문회사 ISS가 지난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받은 보수에 대해 반대를 표했다. 팀 쿡 CEO의 작년 연봉은 한화로 1180억원에 달한다.

16일(현지시각) ISS는 투자자에게 보낸 서한에서 “팀 쿡 CEO의 2021년 연봉에 심각한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ISS는 주식 보상 구조를 비롯해 규모에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팀 쿡 CEO의 기본급은 300만달러다. 기본급에는 변동이 없고 나머지는 모두 성과급으로 구성된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의하면 팀 쿡 CEO는 2021년 연봉은 2020년보다 6배 이상 늘어난 9873만달러(약 1181억8968만원)다. 2011년 CEO 취임 이후 처음으로 주식 보상을 받으며 총액이 크게 증가했다. 아울러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좋은 성적을 내며 이처럼 책정됐다.

ISS는 팀 쿡 CEO의 연봉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며 투자자에게 애플의 주주총회에서 팀 쿡 CEO의 급여와 보너스 수준에 대해 반대 투표할 것을 권했다. 애플의 주주총회는 3월 첫째주에 열린다.

한편 작년 애플의 주주총회에서 주주의 95%가 팀 쿡 CEO를 비롯한 애플 경영진의 연봉에 대해 찬성 표를 던졌다.
백승은
bse1123@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