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컨플루언트, 15일 이벤트 기반 MSA 플랫폼 웨비나 개최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컨플루언트는 오는 15일 오후 1시 30분부터 2시 30분까지 <디지털데일리>의 온라인세미나(웨비나) 플랫폼 ‘DD튜브’를 통해 ‘데이터 인 모션(Data in Motion)을 위한 이벤트 기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소개’를 주제로 발표한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란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을 위한 방식이다. 하나의 덩어리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노리스(Monolith) 형태였던 기존 소프트웨어(SW)와 달리 최근에는 각각의 기능을 하는 SW가 레고블럭처럼 합쳐져 하나의 앱으로 작동하는 MSA 형태를 취한다.

MSA는 빠른 앱 개발 및 배포에 특장점을 둔다. 특정 기능의 추가가 필요할 경우 특정 레고블록만 추가하는 것만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서비스별 확장 및 축소나 독립적인 배포,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다만 MSA를 채택함으로써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상호간 데이터를 주고받다 보니 하나의 마이크로서비스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마이크로서비스에 영향을 미치거나 전체 시스템에 장애를 초래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컨플루언트는 15일 웨비나에서 기존 MSA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아파치 카프카(Apache Kafka) 기반의 자사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벤트 데이터를 스트리밍하는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