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대세화 보여준 SID2022 폐막…韓 디스플레이, '초격차 기술' 과시
- 추격 빨라진 中 디스플레이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행사가 막을 내렸다. 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오프라인 개최한 가운데 한국과 중국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음을 볼 수 있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기술 우위를 드러냈고 BOE와 CSOT 등은 추격에 속도를 냈다.
◆디스플레이 세대교체 가속=올해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는 지난 10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디스플레이 위크 2022’를 열었다. 주요 기업과 학계가 모여 연구 성과 공유 및 신제품 소개 등을 하는 자리다.
최근 디스플레이 시장은 대세가 액정표시장치(LCD)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변화하는 과정을 겪고 있다. 이번 행사에도 두드러졌다.
중소형 OLED 최강자 삼싱디스플레이는 편광판 기능을 내재화한 에코스퀘어 OLED를 선보였다. 편광판은 일정한 방향의 빛만 통과시키는 얇은 필름을 일컫는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빛이 편광판을 통과할 때 밝기가 50% 이상 감소하는데 해당 기술을 적용하면 빛 투과율을 33% 높여 같은 밝기에서도 소비전력을 최대 25%까지 절감할 수 있다. 플라스틱 소재인 편광판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 기술로도 평가받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에코스퀘어 OLED를 통해 SID로부터 ‘올해의 디스플레이’를 수상했다. 앞서 삼성전자의 3세대 접는(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3’에 처음 도입한 바 있다. 폴더블폰 약점으로 꼽히는 배터리 성능을 높이는 차원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늘어나는(슬라이더블) 패널도 공개했다. 전면과 후면으로 구성돼 후면 디스플레이를 당기면 전면 디스플레이와 연결되는 방식이다. 양면이 나눠지는 부분을 하나처럼 보이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첫선을 보인 6.7인치 슬라이더블 제품은 위로 화면이 확장되는 형태다. 12.4인치 슬라이더블 제품은 전면 1개 및 후면 2개로 이뤄지며 가로 양방향으로 화면이 확장된다. 8.1인치로 줄여 휴대성을 높일 수도 있다.
작년 말부터 양산된 퀀텀닷(QD)-OLED 역시 등장했다. 55인치 및 65인치 TV 패널과 34인치 모니터 패널을 전시했다. 빛을 넓게 분산시키는 QD의 광학적 특성으로 해당 제품은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보더라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대형 OLED 선두주자 LG디스플레이는 현존 OLED TV 패널 중 가장 큰 97인치 ‘OLED.EX’를 선보였다. OLED.EX는 유기물 소자에 중(重)수소 투입하고 개인화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밝기를 30% 향상하고 색 표현 정밀도를 높였다.
중형 TV에 활용되는 ‘42인치 구부리는(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도 주목을 받았다. 최대 1000R(반경 1000mm 원의 휘어진 정도)까지 구부렸다 펼 수 있다. TV 시청 시 평면으로 게임 작동 시 커브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에 투입할 15.6인치 OLED도 눈에 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40헤르츠(Hz) 고주사율 노트북 OLED를 세계 최초 개발했다. 주사율은 초당 화면에 프레임을 나타내는 수치다. 높을수록 화면 끊김이 없어 부드러운 동영상 표현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게임 몰입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시장 공략도 의지도 드러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디지털 콕핏(디지털화된 자동차 조종석)’을 공개했다. 7인치 12.3인치 15.7인치 등 다양한 리지드(단단한) OLED를 활용한 멀티스크린 제품이 탑재됐다. 블랙 표현, 얇은 베젤, 곡선미 등이 내세울 지점이다.
LG디스플레이는 벤츠를 통해 차량용 시장에서 존재감을 나타냈다. 벤츠는 LG디스플레이 차량용 플라스틱(P)OLED를 투입한 제품을 전시했다. 플라스틱 기반으로 디자인 자유도가 높다는 강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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