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토종OTT 탄생…티빙-시즌 통합 현실로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CJ ENM과 KT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손잡았다.
CJ ENM과 KT는 14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각사의 OTT 법인인 티빙과 케이티시즌의 합병안을 결의했다. 티빙이 케이티시즌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예정 합병 기일은 오는 12월 1일이다.
이번 합병은 CJ ENM과 KT의 사업 협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양사는 앞서 지난 3월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콘텐츠 사업에서 협력해왔다. CJ ENM이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투자하는가 하면, KT는 최근 티빙 제휴 5세대이동통신(5G) 요금제를 선보였다.
티빙은 2020년 10월 CJ ENM에서 독립법인 출범 직후 JTBC가 합류한 데 이어, 지난해 6월에는 웹툰과 웹소설 등 다양한 원천 지적재산권(IP)를 보유한 네이버의 지분 투자를 유치하며 경쟁력을 키워왔다. 가파른 유료가입자 성장세를 보이며 250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 약 2조원에 달하는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KT의 OTT 플랫폼 시즌은 숏폼부터 미드폼까지 다양한 형태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단독 공개하며 OTT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특히 최근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이용자 확대에 나섰다.
티빙은 이번 합병을 계기로 ‘글로벌 No.1 K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 제작과 교류, 다각적 유통 전략, 시청 품질 서비스 고도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티빙 양지을 대표는 "티빙과 케이티시즌의 만남은 최근 글로벌에서 위상이 강화된 K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OTT 생태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며 "양사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와 통신 기술력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NO.1 K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 윤경림 사장은 “글로벌 OTT의 각축장이자 핵심 콘텐츠 공급원이 된 국내 미디어·콘텐츠 시장에서 보다 신속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번 통합을 결정하게 됐다”며 “KT그룹은 미디어 밸류체인을 활용한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 CJ ENM과 협업해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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