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DD주간브리핑] 美 금리인상 ‘폭풍전야’…2분기 실적발표 본격화

윤상호
- 넷플릭스·테슬라·ASML·AT&T·버라이즌, 실적발표
- 19일, 유료방송 콘텐츠 거래 관행 개선 포럼
- SKB vs 넷플릭스, 20일 2심 4차 변론…구두 계약 ‘쟁점’
- 킨드릴, 21일 금융 클라우드 도입 사례 소개 웨비나 개최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지난 6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9.1% 증가했다. 41년만에 최고치다. 지난 1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은 전기대비 1.6% 감소했다. 2분기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의 ‘제로 코로나’ 등으로 인플레이션이 본격화했다. 경기 침체와 물가 인상이 동반 발생하는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더 커졌다.

코로나19 국내 1일 확진자는 4만명을 돌파했다. 1주일 마다 환자가 2배씩 늘어나고 있다. 세계도 심상치않다. 코로나19의 암울한 기운이 다시 세계를 감싸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장기전이다. 중국도 여전히 코로나19 무관용 방역 대책을 이어간다. 미국은 금리 인상에 더 속도를 낼 분위기다. 우리나라도 금리 인상 파고에 올라탔다.

3분기 경제 환경도 녹록치않다는 뜻이다. 그나마 경기 하강 우려가 유가와 식량 수급을 완화한 것이 위안이다. 이번 주(17일~23일) 2분기 실적과 3분기 전망에 시장이 어떻게 만응할지 확인하는 자리다.

현지시각 기준 ▲18일 골드만삭스 IBM ▲19일 넷플릭스 록히드마틴 ▲20일 테슬라 ASML ▲21일 AT&T ▲22일 버라이즌 등이 2분기 실적을 공개한다. 지난 14일 2분기 성적을 내놓은 반도체 수탁생산(파운드리) 1위 TSMC는 3분기도 호조를 예고했다. TSMC는 지난 2분기 가이던스를 뛰어넘는 ‘깜짝실적’을 달성했다. 3분기도 성장세를 지속한다.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헤게모니를 좌우할 2개의 이슈를 다루고 있다.

하나는 통신사와 콘텐츠 사업자의 다툼이다. 통신망 유지 비용을 콘텐츠 사업자가 분담해야 하는지와 분담해야 한다면 얼마나 해야 하는지다. 다른 하나는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사업자와 앱 개발사의 갈등이다. 마켓 사업자의 개발사 통제를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지다. 발단은 마켓 사업자가 결제방식을 강요하는 방식으로 일종의 통행세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전자는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싸우고 있다. 1심은 SK브로드밴드가 이겼다. 2심 4차 변론이 20일에 있다. 넷플릭스는 SK브로드밴드가 통신 비용을 별도로 받지 않겠다는 주장을 꺼냈다. SK브로드밴드는 트래픽 추이 분석 후 청구하기 위해서 였다고 반박했다. 4차 변론 쟁점은 이 부분에 대해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이유다.

다음은 이번 주 주요 일정이다.

◆K-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포럼, 19일 ‘방송시장의 합리적 콘텐츠 거래구조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개최=▲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 ▲미디어미래연구소는 K-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포럼 1회 ‘방송시장의 합리적 콘텐츠 거래구조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19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홍종윤 서울대 교수 ‘유료방송 콘텐츠 거래 시장의 구조적 문제와 사례 분석’ ▲미디어미래연구소 김희경 연구위원 ‘유료방송 콘텐츠 거래 관련 가이드라인의 실효성 제고 방안’을 발표한다. ▲방송통신위원회 김우석 과장 ▲CJENM 이호석 담당 ▲경희대 이상원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황큰별 과장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SKB vs 넷플릭스, 20일 2심 4차 변론=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의 소송이 달아오르고 있다. 양사는 넷플릭스가 SK브로드밴드 통신망 이용대가를 내야하는지를 두고 다투고 있다. 1심은 SK브로드밴드가 이겼다. 오는 20일 2심 4차 변론이 열린다. 넷플릭스는 2심에서 SK브로드밴드가 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는 주장을 꺼냈다. SK브로드밴드는 협상을 미룬 것 뿐이라고 반박했다.

◆‘금융도 클라우드’…킨드릴, 21일 웨비나 개최=킨드릴코리아는 21일 오후 1시30분부터 2시30분까지 <디지털데일리>와 함께 웨비나 ‘금융 클라우드의 새로운 지평: 사례 중심으로’를 연다. 시청은 무료다.

금융도 클라우드다. 킨드릴코리아 김선웅 상무와 장인혁 실장이 발표한다. 국내 증권사가 홈트레이딩시스템(HTS)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알려준다. 온프레미스에서 운영하던 보험 데이터웨어하우스를 클라우드로 옮긴 경우도 소개한다.

◆블랙핑크가 게임 속으로…크래프톤, 22~24일 배틀그라운드모바일 인게임 콘서트=걸그룹 블랙핑크가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모바일’에 등장한다. 22일부터 24일까지 게임 안에서 콘서트를 연다. 블랙핑크는 3차원(3D) 아바타가 대신한다.
윤상호
crow@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