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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는 ‘짠테크’…모바일 상품권·쿠폰 ‘중고거래’ 급증

이나연
이미지 제공=중고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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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소비 트렌드가 변하는 가운데, 중고거래 플랫폼에서도 이른바 ‘짠테크’(짜다+재테크) 열풍이 확산하고 있다.

중고나라(대표 홍준)는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모바일 상품과 쿠폰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관련 상품 등록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실제로 지난 4월 중고나라 플랫폼에 등록된 모바일 상품권 규모는 약 73억원이었으나 6월에는 약 98억원으로 증가했다. 이번달 모바일 상품권 등록 규모는 약 110억원을 넘을 전망이다.

중고나라에 가장 많이 등록된 모바일 쿠폰과 상품 카테고리는 식음료와 편의점 브랜드 순이며, 주유 관련 분야가 가장 적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식음료-스타벅스 ▲문화-CGV ▲상품권-신세계 ▲외식-BHC ▲주유-GS칼텍스 ▲편의점-CU가 가장 인기가 높았다.

중고나라 데이터팀 황솔희 매니저는 “기존 중고나라에서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 거래는 주로 고가의 백화점 상품권을 거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서 “최근에는 많은 2030세대가 4000원 이하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을 액면가 대비 평균 80% 최대 60%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등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물가 상승으로 소비에 부담을 느낀 이용자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합리적 가격으로 거래를 시도하면서 당분간 중고거래 시장은 더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나연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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