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배터리 소재' 시장 혈투… 에코프로 vs 포스코, 승자는?
세계적인 니켈 생산지인 인도네시아도 같이 간다. 포스코홀딩스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자동차, 화유코발트 등과 컨소시엄을 이뤄 현지 진출에 나섰다. 장기적으로는 포스코케미칼도 인도네시아 양극재 공장을 세울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 합작 배터리 공장 등에 공급하기 위함이다.
최근 에코프로는 SK온, 중국 GEM 등과 인도네시아 니켈 중간재 생산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현지에 니켈·코발트 수산화혼합물(MHP) 생산공장을 짓고 2024년 3분기부터 니켈 3만톤에 해당하는 MHP를 양산할 예정이다. 이들 업체는 향후 해당 MHP 기반으로 한국에서 황산니켈 및 전구체를 제작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양 그룹은 전고체전지에서 활용될 고체전해질도 연구개발(R&D) 중이다. 전고체전지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제품이다. 고체전해질은 구조상 액체 대비 충격 및 훼손 등에 강하다. 칸막이 역할도 맡을 수 있어 분리막을 최소화 또는 제외할 수도 있다. 이는 배터리 무게가 가벼워지거나 에너지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뜻이다.
포스코는 고체전해질 기술력을 갖춘 정관과 JV인 포스코JK솔리드솔루션을 만들었다. 이 회사는 지난 3월 경남 양산에 고체전해질 공장을 착공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생산능력 24톤을 갖추게 된다. 에코프로비엠은 연내 고체전해질 파일럿 라인을 구축한다. 원료 공급망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고객사 중 한 곳과는 이미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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