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DD 퇴근길] 정부, 아이폰 구매 '큰 손' 부상?

이상일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용 ‘모바일 기기 관리(MDM)’ 제품에 대한 ‘국가용 보안요구사항’이 잠정 확정됐습니다. 앞으로 보안기준을 만족하는 경우 아이폰을 국가 및 공공기관 업무용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죠. 국가·공공기관이 일괄적으로 배포하는 아이폰뿐만 아니라 개인 소유의 아이폰도 특정 절차를 통과하면 업무용 폰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국가정보원은 ‘아이오에스(iOS)·아이패드OS 모바일 단말 보안관리제품’의 국가용 보안요구사항’을 국정원 홈페이지와 국가사이버안보센터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국정원이 공개한 보안요구사항에 따르면 국가·공공기관 보안관리자는 업무 목적으로 아이폰 제품군 도입시 카메라·마이크 등 하드웨어 자원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고 사용자가 아이폰을 분실했을 경우 원격잠금 또는 초기화 등의 긴급 조치를 취할 수 있는데요.

국정원은 앞으로 20일까지 추가 의견을 접수한 후 최종안을 확정해 2월1일부터 적용할 계획입니다.
전세계서 통했다…'더 글로리', 넷플릭스 비영어 TV부문 1위

송혜교 주연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TV 시리즈 '더 글로리'가 마침내 전세계 1위에 등극했습니다. 11일 넷플릭스가 매주 집계하는 톱10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더 글로리'는 1월 첫째주(2~8일) 8248만 시청시간을 기록하며 글로벌 비영어권 TV 프로그램 1위에 올랐는데요. 지난달 30일 공개된 '더 글로리'는 지난달 마지막 주 공식 집계에서도 공개 3일 만에 2541만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비영어권 TV 부문 3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한편 '더 글로리'는 학교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을 그린 드라마입니다. 송혜교가 학교폭력 피해자 문동은 역을 맡았고, '미스터 션샤인', '도깨비', '태양의 후예' 등을 집필한 김은숙 작가의 첫 복수극인데요. 다만 아쉽게도 총 '더 글로리'는 후반부인 파트2(9∼16회)가 오는 3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라 진짜 복수를 보기 위해선 두달을 더 기다려야 합니다.

“게임으로 ADHD 치료”…디지털치료제 개발위한 새 규제모델 필요

게임이 디지털치료제 개발 핵심 요소로 지목되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치료제 개발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규제모델과 정부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디지털치료제는 기존 의료기기나 의약품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전과 다른 심사기준 및 절차가 필요하다는 주장이죠. 11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와 백종헌 의원(국민의힘), 이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한 ‘디지털치료제 정책·제도화 촉진을 위한 토론회’에서 박명철 경운대학교 교수는 “디지털치료제 특성에 맞춘 새로운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교수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디지털치료제가 ‘디지털치료기기’로 분류돼 엄격한 치료 효과 검증 및 규제 기관 인허가를 거치도록 법제화돼 있기 때문에 출시가 쉽지 않습니다. 박 교수는 디지털치료제 개발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산업 경쟁력은 저하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박 교수는 “디지털치료제는 기존 (의약품, 의료기기) 분류 방식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새로운 체계가 필요하다”라며 “맹목적인 규제 완화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미국, 영국, 독일 등 국가에서는 디지털치료제 특성상 다른 치료제에 비해서 치명적인 사항이 적기 때문에 간소화된 규제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엔씨소프트 ‘유니버스’, 디어유에 매각…“2월17일 서비스 종료”

엔씨소프트의 대표 엔터테인먼트 사업인 ‘유니버스’가 매각됐습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가 SM엔터테인먼트 계열사 ‘디어유’에 인수됩니다. 앞서 지난해 11월29일 엔씨소프트가 자회사 클렙(Klap)과 운영해온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 매각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바 있는데요. 지난 2020년 7월 설립된 클렙(Klap)은 김택진 엔씨 대표의 동생으로 알려진 김택헌 엔씨 수석부사장이 이끄는 엔터테인먼트 분야 콘텐츠 제작사입니다. 엔씨가 클렙 지분 66.67%를 보유하고 있죠.

일각에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산하 스타쉽엔터테인먼트가 유니버스 인수에 관심을 보였다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디어유가 유니버스 인수를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팬덤 플랫폼 사업 선두주자인 경쟁사 하이브(위버스)와의 양강구도가 형성됐죠. 유니버스는 이날 10시 앱 내 공지사항을 통해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유니버스측은 “지난해 1월28일 론칭 이후, 약 2년간 유니버스를 사랑해준 이용자에게 마지막 인사를 전한다”며 “유니버스 서비스 제공자인 엔씨의 사업 양도 결정에 따라, 2023년 2월17일부로 유니버스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갤럭시 S23, 2월1일 공개…삼성전자, '삼성 갤럭시 언팩 2023' 대면 행사 실시

삼성전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오는 2월1일 오전 10시 '삼성 갤럭시 언팩 2023'을 진행합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2월2일 새벽 3시인데요. 이번 행사는 3년 만에 열리는 대면 행사로, '갤럭시 S23 시리즈'를 공개합니다.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와 삼성전자 뉴스룸, 유튜브 채널을 등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를 시청할 수 있죠.

S23 시리즈는 ▲기본 ▲플러스 ▲울트라로 나뉩니다. 세 제품 모두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로는 퀄컴 스냅드래곤8 2세대 칩이 탑재되는데요. 가장 관심이 쏠리는 모델은 'S23 울트라'입니다. S23 울트라에는 이번에 처음으로 2억 화소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추측되고 있죠. 또 전면 카메라는 전작에는 4000만화소 카메라가 장착됐지만 이번에는 1200만화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소 수가 줄어드는 대신 카메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알고리즘 결합을 통해 품질을 개선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죠.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