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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비자중단으로 기업들 초비상…정부·KOTRA, '차이나 무역지원 데스크' 지원 확대

박기록
[디지털데일리 박기록 기자] 중국의 우리 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및 경유비자 발급 조치로, 국내 기업들의 대 중국 무역업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중국의 우리 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및 경유비자 발급 중단에 따른 우리 기업들의 중국 현지 기업활동 애로 해소에 긴급 나선다.

관련하여 정부는 코트라 내 '차이나 무역지원 데스크'를 설치하고, 단기비자 발급 중단 조치 관련 정보 제공, 긴급 서비스 및 애로 해소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차이나 무역지원 데스크'는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을 데스크장으로 하고, 중국지역 무역관장, 국내 관련 팀장들을 포함해 총 31명으로 구성했다.

이날 정부가 밝힌 '긴급 서비스'는 코트라 중국지역 무역관(21개)이 우리 기업의 해외 출장 및 현지 지사 역할을 대행하는 서비스를 무료제공 하거나 할인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먼저, ▲대리면담 지원 ▲전시회 대리참관 ▲바이어 실태조사 등 3개 사업은 단기비자 발급 중단기간동안 무료로 지원하기로 했다. 단 기업당 2회에 한해 지원된다.

또 온라인을 통해 공장 실사 등을 지원하는 '디지털 긴급해외출동서비스'의 경우, 평상시 요금의 50%를 할인해 회당 25만원으로 낮췄다.

이와함께 해외 현지에서 지사역할을 대행하는 긴급지사화 서비스의 경우, 3개월에 90만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중국 입국 및 현지 이동관련 제한 조치를 신속하게 파악해 전파하고, 대중 의존도가 높은 핵심품목의 가격, 생산, 물류 등 공급망 이상 징후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고 밝혔다.

코트라 홈페이지내 중국 수출기업 지원 특별페이지를 운영하고, SNS, 뉴스레터 등을 회원사 대상으로 발송한다. 또 단기비자 발급 중단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은 데스크(☎1600-7119 → 5번)를 통해 애로 접수가 가능하며, 데스크는 기업별 여건에 맞는 사업 추천과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애로가 해소될 때까지 사후 관리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주요 업종별 협회와 점검회의를 개최해 업종별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책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박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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