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선 LG전자가 유일… ‘등대공장’을 아시나요? [IT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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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바닷가에 자리한 등대는 뱃사람들의 길잡이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점 때문에 나아가야 할 길을 밝혀 주는 사람이나 사실, 대상을 보고 등대라고 표현하기도 하죠.
세계경제포럼(WEF)의 등대 공장도 같은 맥락에서 등장했습니다.
WEF는 지난 2018년부터 매년 2회씩 ‘Lighthouse factory’ 즉 등대 공장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 등대 공장은 1위 기업, 매출이 높은 기업의 공장에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4차 산업혁명 분야(4IR) 핵심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데요.
4IR의 대표 기술로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로봇 등이 있습니다. 이 기술들을 적절하게 통합해 제조, 공급망 운영 등 사업 운영 전반을 관리한다면 생산성을 높이고, 환경에 끼치는 영향은 오히려 줄일 수 있습니다.
WEF가 든 하나의 예시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한 소비자 헬스케어 기업은 에너지 소비를 절감하기 위해 자동화 시스템에 친환경 기술과 고급 제어 장치를 결합했습니다.
그 결과, 에너지 소비를 이전보다 25% 줄였을 뿐만 아니라 생산 효율은 35%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4IR 기술은 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성에 있어서도 더욱 중요해져,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가고 있죠.
WEF에 따르면 글로벌 제조업체 70%가 관련 기술을 적용하는 데 뒤떨어져 있습니다. 등대공장은 4IR를 아직 채택하지 못 한 글로벌 대다수의 공장에 모범이 되고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는 차원도 있는 것이지요.
지난 2018년 WEF는 총 9개의 등대공장을 지정하며 출범했는데요. 국내 기업 중에는 2019년 포스코의 ‘스마트제철소’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당시 WEF는 “철강산업에서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AI 기술을 갖추고 있고, 대학교와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과 상호협력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라며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달 WEF는 총 18개 신규 제조업체를 등대공장으로 채택했습니다. 이로써 글로벌 등대공장은 총 132개가 됐는데요. ▲ 고객 중심성 ▲공급망 회복력 ▲속도 및 생산성 ▲민첩성 ▲친환경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는데요.
신규 등대공장 중에는 LG전자의 테네시 공장도 포함됐습니다. 또 코카콜라, 하이얼, 지멘스 등이 등대공장의 이름을 얻게 됐습니다.
이번 선정으로 LG전자는 창원 LG스마트파크에 이어 두 번째 등대공장을 보유하게 됐는데요. 국내와 해외에 모두 등대공장을 갖춘 한국 기업은 현재 LG전자가 유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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