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신제인 기자] 31일, 한국관광공사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3년 관광 트렌드로 '모멘트'(M.O.M.E.N.T)를 제시했다.
모멘트는 ▲로컬관광(Meet the local) ▲아웃도어·레저여행(Outdoor·leisure travel) ▲농촌 여행(Memorable time in rural area) ▲친환경 여행(Eco-friendly travel) ▲체류형 여행(Need for longer stay) ▲취미 여행(Trip to enjoy hobbies)의 영문 앞 글자를 딴 것이다.
이는 엔데믹 시대 억눌렸던 여행수요가 정상화되며 일상의 매 순간이 여행의 순간이 될 수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재택·원격근무 증가로 일과 생활의 경계가 무너지며 한 달 살기, 워케이션(Work+Vacation) 등 거주지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 오래 살아보는 여행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코로나19 팬데믹 과정에서 각광을 받았던 '비대면 생활방식'은 엔데믹이 됐어도 여전히 소비자들의 선호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관광공사에 따르면, 이외에도 지역 맛집이나 특산품, 현지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문화·역사 체험 등 지역 고유의 여행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걷기, 등산 등 야외활동과 서핑, 골프, 테니스 등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체험여행으로 이어지고도 있다.
한편 관광공사는 이번 분석에서 총 6개의 페르소나(실제 사용자층을 기반으로 가상 인물을 설정해 행동양식을 분석)를 만들어 세대별 국내 여행 특성과 가상 여행 시나리오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