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시큐센, 하나손해보험 생체인증 전자서명 구축 사업 계약 체결

이종현 기자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아이티센 자회사인 시큐센은 하나손해보험과 분산관리기반 생체인증 전자서명 솔루션 ‘다큐트러스트’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시큐센에 따르면 현재 보험업권에서는 개정된 상법에 대응해 고객의 생체정보를 금융결제원과의 분산관리로 안전하게 보관하고 대면 및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생체인증 전자서명 솔루션 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하나손해보험 관계자는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계약(계피상이) 전자청약 업무에 지문촬영과 생체인증·전자서명 솔루션 다큐트러스트를 적용해 보험가입 고객의 편의를 증진하고, 설계사의 영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종이 사용 감소를 통해 환경보호라는 ESG 책임에 부응하는 측면까지 고려했다”고 말했다.

또 전자서명을 위해 등록된 지문특징 정보를 이용해 자체 본인확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재 외부기관(카카오, 네이버 등)을 통한 본인확인 수수료도 절감할 계획이다. 향후 생체인증 전자서명을 약관 대출 등 타업무에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시큐센 이정주 대표는 “현재 하나손해보험 외 수개의 보험사와 다큐트러스트 도입을 협의하고 있고 보험사를 시작으로 은행, 공공기관 등으로 생체정보 분산관리 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 개발 투자도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큐센은 상장을 위해 지난 12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상태다.

이종현 기자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