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방송

[DD퇴근길] 카카오브레인, 각자 대표 체제 전환…'버티컬 서비스 시장 개척'

박세아 기자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브레인, 각자 대표 체제 전환 및 김병학 대표 선임

카카오가 인공지능(AI) 역량 강화를 위해 카카오브레인을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하고, 초거대 AI 모델 구축과 함께 AI 기술을 활용한 버티컬 서비스 개발에 나섭니다. 카카오브레인은 지난 9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카카오 김병학 AI 테스크포스(TF)장을 신임 각자대표로 선임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카카오브레인은 기존 김일두 대표이사와 신임 김병학 대표이사 2인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합니다. 각자대표 체제에서도 각자 사업과 전략을 두고 진행하나 전체적인 사업 전략 구상에 대해서는 두 각자 대표가 긴밀하게 조율할 계획입니다.

현재 카카오브레인이 수행하는 글로벌 선행연구 및 초거대 AI 모델 구축사업은 김일두 대표가 기존과 같이 이끌게 됩니다. 여기에 멀티모달 언어모델 영역에서 적정 기술을 활용한 버티컬 서비스 발굴 및 기존 AI 모델 파인튜닝 사업을 추가하며 김병학 신임 대표를 선임했죠. 카카오브레인은 각자대표 체제에서 양 분야 시너지를 만들어 멀티모달 생성 AI 전문 글로벌 회사로의 위치를 공고히 한다는 목표입니다. 라지스케일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과 적정 기술 구현 버티컬 서비스 시장 개척 등 두 가지 영역을 강화할 예정이죠.

대세는 '전기차'...글로벌 수소차 판매량 역성장 기록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판매량이 감소세입니다. 수소차는 한때 내연기관차를 대신할 차세대 친환경차로 주목을 받았고 현대차가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전기차가 수소차를 대신해 빠르게 보급되면서 수소차는 승용차보다 상용차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세계 수소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11.5% 감소했습니다. 1위와 2위인 현대차, 도요타의 판매량도 각각 2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중국이 주도하는 수소 상용차는 판매량이 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다양한 정책, 보조금 지원 덕분입니다. 그러나 '전기차 대세론'을 꺾긴 어려워 보입니다. 이미 규모의 차이도 큰데요. 올해 같은 기간 전기차 등록 대수는 372만대에 달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40%에 육박했습니다.

민주당, 오늘 의총 열고 '상임위' 교통정리…행안위원장 행방은?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을 두고 갈등을 겪은 더불어민주당이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새롭게 마련한 상임위원장 선출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민주당은 의견 수렴을 거쳐 내용을 확정한 뒤, 위원장 인선을 마치고 다음날 진행될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을 선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원내지도부가 마련한 기준에는 ▲당직과 국회직 겸임 금지 ▲전현직 지도부 및 전직 장관 제외 등이 주요하게 포함됐습니다. 원내지도부가 새롭게 마련한 기준을 적용할 경우 행안위원장으로 내정돼 있었던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상임위워장을 맡을 수 없습니다.

정 최고위원은 의원총회가 끝난 후 “선당후사(先黨後私) 하겠다"며 승복 의사를 밝혔습니다. 앞서 행안위원장 내정자였던 정 최고위원은 선출이 보류되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의 제기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김진표 국회의장과 박광온 원내대표를 향해 불만을 강하게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도 ‘5G 단독모드’는 정부 품질평가 대상 제외…왜?

LTE와 혼용하지 않고 5G를 단독으로 쓰는 5G 단독모드(SA·Stand Alone)가 올해도 정부의 5G 품질평가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달부터 통신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 대상 5G 통신품질 측정평가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5G 규격은 SA와 NSA로 나뉩니다. SA는 유무선 핵심구간을 모두 5G 표준기술로만 운용하지만, NSA는 5G 기지국을 LTE 코어망과 연동해 5G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초저지연 성능은 SA가 뛰어나지만 전송속도는 NSA가 더 빠릅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020년부터 5G 품질평가를 실시한 이래 NSA 구축 지역에 대해서만 측정을 실시해 왔습니다. SA는 NSA에 비해 이론상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같은 기준으로 품질을 측정할 경우 홀로 SA를 상용화 한 KT의 전송속도가 경쟁사 대비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LG헬로, 첫 지역상생 1호 상품 '해남김치' 출시…지자체 공공 개발

LG헬로비전은 김치 본고장 전라남도 해남군과 함께 개발한 '땅끝마을 해남김치’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땅끝마을 해남김치'는 LG헬로비전과 지자체가 공동 개발한 ‘지역 상생 1호 상품’입니다. 해남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인 ‘해남미소’가 원재료를 소싱하고 지역 생산업체를 섭외했으며, LG헬로비전은 지역채널 커머스 역량을 활용해 상품 개발과 브랜딩을 맡았습니다.

또 지역채널 커머스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만들기 위해 김치의 주재료를 양질의 오리지널 해남산으로만 만들었다. 주 재료인 배추와 천일염, 고춧가루, 마늘 등을 모두 해남에서 수급하고, 여기에 해남 땅끝마을의 비법이 담긴 ‘잡어젓’을 갈아 넣어 해남 김치만의 감칠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김치를 만드는 생산업체 역시 해남 땅끝마을에 위치한 ‘해주물산’이라는 곳으로, 해남 김치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지역 업체입니다.

LG헬로비전은 지역 기반 사업자로서 단순히 판로 확보만을 지원했던 기존 방식에서 나아가, 해남김치를 시작으로 지역 방방곡곡의 지역 커머스 오리지널 상품을 지속 발굴할 예정입니다.

박세아 기자
seea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