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배터리단지 최종장] ⑤ 김영환 충북도지사 “오창, 韓 2차전지 태동지” [소부장박대리]

김도현 기자

2차전지 특화단지 협력 방안 논의하는 김영환 충북도지사(오른쪽)와 양성광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원장 [사진=충북도]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충청북도는 손흥민 선수처럼 대한민국 배터리 산업의 주장이 돼 17개 광역지자체에서 각자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2차전지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을 보탤 것이다.”

19일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디지털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20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가 열린다. 이 자리에서 2차전지 특화단지 선정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관측된다. 충북 오창, 경북 포항·상주, 울산광역시, 전북 새만금 등 5곳이 후보지다.

오창은 국내 최대의 배터리 회사(LG에너지솔루션), 양극재 제조사(에코프로) ‘마더팹’이 자리한 지역이다. 이외에도 LG화학, 지엘켐, 미래나노텍, 더블유스코프코리아, 파워로직스 등 다수의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도 존재한다.

[사진=충북도]

김 도시자는 “타 지자체도 배터리 산업을 잘 육성해왔다. 울산은 원재료, 포항은 양·음극재, 새만금은 전구체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안다. 배터리 1등 기업을 비롯해 첨단기술 혁신과 연구개발(R&D) 역량은 갖춘 곳은 충북”이라며 “충북은 2009년 LG에너지솔루션에서 세계 최초로 전기차 배터리를 양산 및 공급하면서 대한민국 배터리 역사의 시작을 알렸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충북도는 장기간 배터리 산업 메카로서 역할을 해왔다. 같은 맥락에서 특화단지 신청처 제출 직전인 지난 2월 오창에서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 충북대학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관련 전략을 공유하고 연대와 협력을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다만 그간 결과물과 별개로 충북도는 비교적 유치 활동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 도지사는 “당초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생태계 구축 전략, 국내외 기업 유치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특화단지를 지정하기로 했다”면서 “몇몇 지자체에서 특화단지 신청 직후부터 지역 언론 등을 통해 홍보전에 열을 올리고 정치권을 동원해 유치전을 펼친 것으로 안다. 경쟁 지자체를 배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북도는) 신청서를 낸 이후 정부를 압박하거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보여주기식 행사를 기획한 바 없다. 충북이 배터리 선두 지자체이며 완결형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는 최적지라는 사실만 알렸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배터리 공장 건설 중인 LG에너지솔루션

충북의 경우 특화단지 대상으로 ▲오창과학산업단지 ▲제2산단 ▲테크노폴리스일반산업단지 ▲나노테크노산업단지 등 4곳을 내세웠다. 각각 실증연구, 재조혁신, 기초연구, 창업 벤처 집적화 등 구체적으로 임무를 나눴다.

아울러 충북 이외 지역 클러스터와 연계할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 도지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생산지인 오창을 중심으로 원재료 및 소재 생산거점인 새만금, 광양, 포항, 울산 등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특화단지 육성 전략이 마무리되는 2030년까지 매출 196조원, 부가가치 51조원, 고용 14만5000명, 수출 89억달러 달성이 기대된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지역 내 기대효과보다 우리나라 전체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지를 먼저 고려할 것”이라면서 “글로벌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세계시장 선도 및 점유율 확대에 기여하는 게 목표”라고 이야기했다.

끝으로 김 도지사는 축구선수들에 빗대어 충북의 중요성을 상기시켰다. 그는 “김민재나 이강인 선수가 각각 독일 바이에른 뮌헨, 프랑스 PSG 등 명문 클럽으로 이적하면서 큰 이슈가 되고 있으나 많은 국민은 대표팀 주장으로 여전히 손흥민 선수를 선호할 것”이라며 “손흥민 선수는 주장으로서 포지션에 상관없이 함께 뛰는 10명의 실력을 극대화하고 협력한 것처럼 충북도 전국의 2차전지 기업 경쟁력 향상을 이끌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에코프로가 구축하려던 오창 R&D 캠퍼스 구축이 지연되는 분위기다. 연내 착공 예정이었으나 토지 보상금 등 문제로 차질을 빚고 있다는 후문이다. 업계에서는 국내 2차전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속하고 원만한 합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김도현 기자
dobest@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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