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유통업계, 소비자 눈길 끄는 ‘시너지 마케팅’ 활발
최근 유통업계에서 동종∙이종 업계 간의 활발한 컬래버레이션이 눈에 띈다. 이는 뻔한 것보다는 개성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양 브랜드 모두에 신선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호감도를 높여 ‘시너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컬래버레이션으로 색다른 신제품이나 굿즈를 출시해 한정 판매하는 등 이색적인 행보를 이어가며 소비자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코카-콜라, LoL 게임과 만나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의 국내 네 번째 프로젝트로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 한정판을 출시했다. 제품은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게임즈와의 글로벌 협업으로 탄생했으며, 게임의 여정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XP)의 맛을 표현했다.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 +XP맛 한정판은 LoL 배경이 되는 ‘소환사의 협곡’에서 쌓이는 경험치와 즐거움을 담아냈다. 패키지는 코카-콜라 제로를 상징하는 검정색과 그라데이션으로 펼쳐진 골드 컬러가 강렬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패키지 하단의 ‘코카-콜라 크리에이션’ 로고는 LoL의 상징적인 문양과 푸른 광채가 어우러져 제품의 독특한 정체성을 강조했으며, 코카-콜라 고유의 스펜서체 로고는 LoL 여정의 최종 목표인 ‘넥서스’에서 영감을 받아 표현해 한정판 가치를 더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이번 한정판 출시를 기념해 ‘2023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티켓을 획득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오는 31일까지 공식 앱 ‘코-크플레이(CokePLAY)’에서 참여할 수 있다.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 캔 따개 뒷면에 기재된 8자리 코드 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응모 완료된다. 추첨을 통해 5년만에 한국에서 펼쳐지는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티켓이 총 5명(1인2매)에게 제공된다.
◆넷플릭스 팝콘을? 색다른 간식 탄생
GS25는 넷플릭스와의 협업을 통해 이색 상품인 ‘넷플릭스 트러플 팝콘’을 선보였다. ‘정주행’, ‘대용량’ 콘셉트에 이어 ‘프리미엄’ 콘셉트의 넷플릭스 트러플 팝콘을 기획했다. 제품은 달콤, 짭짤, 고소함에 이어 트러플의 진한 감칠맛까지 총 4가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신세계푸드는 정식품과 협업해 ‘베지밀’을 활용한 ‘크림빵빵 베지밀 크림빵’을 출시했다. ‘크림빵빵 베지밀 크림빵’은 카스텔라로 덮은 부드러운 빵 안에 베지밀로 만든 두유 크림을 가득 채워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우유나 생크림만을 넣은 일반적인 크림빵과 달리 많이 달지 않으면서도 부드럽고 담백하다.
뚜레쥬르는 건강한 아이스크림 브랜드 ‘라라스윗(Lalasweet)’과 협업했다. 신제품에는 건강함을 추구하는 두 브랜드 간 만남의 의미를 담았다. ‘라라스윗 생우유 아이슈크림’은 바삭하고 얇은 파이슈에 깔끔한 생우유 크림을 듬뿍 넣은 제품이다. 시원한 상태에서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쉬폰에 고소한 생우유 크림을 더해 건강한 단맛을 느낄 수 있는 ‘라라스윗 생우유 쉬폰’도 선보인다. 이 외에도 ▲생우유 파인트 ▲멜론 파인트 ▲라라스윗 모나카 ▲라라스윗 빵샌드 등 메뉴도 만나볼 수 있다.
◆특색있는 ‘굿즈’로 소비자 관심 끌어
배스킨라빈스는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협업을 기념해 ‘노티드 문구세트’와 ‘노티드 미니 말랑 파우치’ 굿즈를 선보였다. 노티드 시그니처 스마일 캐릭터를 디자인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노티드 문구세트’는 낱장으로 뜯어서 사용하기 편리한 A5 크기의 노트와 접착식 떡메모지, 젤펜, 빅클립, 인덱스, 세트 구성품을 모두 넣을 수 있는 크기의 투명 파우치까지 실용적인 굿즈로 구성됐다. 실리콘 동전 지갑 ‘노치드 미니 말랑 파우치’는 키링을 가방 등에 달아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거나 에어팟, 버즈 등 무선이어폰 케이스로도 사용할 수 있다.
SSG닷컴은 SSG랜더스 야구단과 이마트가 협업해 출시한 ‘이마트 데이’ 유니폼과 모자를 온라인 단독 판매한다. 이마트 데이 유니폼은 이마트의 상징색인 노란색과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로고를 디자인 요소로 활용했다. 유니폼 왼쪽 아래에는 프로야구 역사상 첫 와이어 투 와이어 통합우승을 달성한 2022 시즌 한국프로야구(KBO) 우승 기념 엠블럼을, 오른쪽에는 ‘Since 1993’이 새겨진 이마트의 심볼을 배치했다.
모자는 검은 바탕에 랜더스 로고를 이마트의 상징색인 노란색으로 디자인했다. 모자 뒷면에 크기 조절이 가능한 벨크로가 부착돼 두상에 맞게 착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연금,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지지… 법원 판단만 남아
2025-01-19 15:31:10공정・투명한 '공매도'위한 가이드라인 최종안 마련… 금감원 "3월말까지 전산화 완성"
2025-01-19 14:20:28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주담대 채무불이행자 비율도 '상호금융'업권이 가장 높아…"종합 리스크관리강화 필요"
2025-01-19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