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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정보통신, 생성AI 플랫폼 공개…"업을 넘어선 인사이트"

서정윤 기자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 [ⓒ롯데정보통신]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 [ⓒ롯데정보통신]

[디지털데일리 서정윤 기자] 롯데정보통신은 롯데리조트부여에서 '제18회 롯데그룹 정보화전략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롯데정보통신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경영 인사이트를 주제로 데이터 기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업의 경계를 넘어선 그룹 통합 시너지 전략을 선보였다.

이날 롯데정보통신은 롯데판 생성AI 플랫폼을 선보였다. '롯데 생성형 AI(가칭)'는 경량화 AI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보안을 더욱 강화한 업무 효율화 목적의 공통 서비스와 고객사별 니즈를 반영한 자체 개발 도메인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표준화된 보고 양식부터, 인사, 법무, 마케팅, 고객응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통해 쉽고 빠르게 결과물을 받아 볼 수 있다.

또한 롯데정보통신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팩토리, 물류, 리테일 디지털 전환(DT) 고도화 플랫폼인 '스마트리온'(SMARTLLION)을 공개했다. 스마트리온은 롯데정보통신의 빅데이터 & AI 플랫폼으로 고객사 내부 데이터와 공공, 민간, 소셜 등 외부 데이터를 결합하고 분석해 고객 맞춤 경영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스마트리온은 물리적인 통합 없이도 그룹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AI모델의 개발부터 서비스 도입과 운영까지 지원한다. 내 외부 데이터를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데이터 마켓을 통해 데이터를 거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어 확장성이 뛰어나다.

스마트리온을 도입하면 사용자는 식품, 화학, 호텔, 유통 등 각 산업에서 고객 분석을 통한 상품 기획 및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요 예측을 통한 생산 계획 등 유용한 정보를 사업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산업별로 이미 검증된 AI 모델을 활용하기 때문에 빠른 구축이 가능하고 자동화된 환경을 통해 손쉽게 운영할 수 있다.

노준형 롯데정토봉신 대표는 "롯데그룹에 특화된 AI와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고 맞춤형 경영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고객사의 비즈니스 전환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정윤 기자
seoj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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