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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캐피탈,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완료… 손님이 직접 상품 가입 ‘다이렉트 채널 구축’ 등

권유승 기자
하나캐피탈이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 'DT(Digital Transformation) 리빌드'를 완료했다. ⓒ하나캐피탈
하나캐피탈이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 'DT(Digital Transformation) 리빌드'를 완료했다. ⓒ하나캐피탈

[디지털데일리 권유승 기자] 하나캐피탈은 급변하는 금융 환경의 디지털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직원들과 손님들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 사업인 'DT(Digital Transformation) 리빌드'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은 하나금융그룹 IT계열사인 하나금융티아이(사장 박근영)가 주관 사업자를 맡았으며, 나서 지난해 8월부터 월 200여명의 인력과 약 2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하나캐피탈은 순차적·단계적으로 시스템을 오픈해 신규 론칭한 ‘하나원큐캐피탈 모바일’ 앱으로의 교체 작업까지 이날 마치며 약 17개월에 걸친 혁신 ICT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를 통해 ▲DB·서버·솔루션 인프라 업그레이드와 데이터 유량 제어를 통한 ‘시스템 성능 개선 및 안정성 제고’ ▲운영 시스템 장애에도 대손님 서비스가 가능한 ‘사업 연속성 보장’▲손님이 직접 상품을 가입하는 ‘다이렉트 채널 구축’ ▲대내외 제휴·연계 표준 마련을 통한 ‘플랫폼 확장성 증가’ 등 ICT 안정성과 혁신을 동시에 이뤄냈다.

하나캐피탈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성공하게 된 비결은 기존의 시스템과 차세대 시스템을 병행 가동하며 업무별 전산 시스템을 단계적·순차적으로 오픈한 전략 덕분이다”며 “하나캐피탈은 금융권에서는 시도해보지 않았던 이번 차세대 ICT도입전략을 통해 전체 시스템을 한 번에 오픈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초기 결함 리스크를 최소화 했을 뿐만 아니라 손님의 불편도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중장기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권유승 기자
kys@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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