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프린팅/디바이스

인텔-디지털브릿지, 기업용 생성형 AI 솔루션 기업 ‘아티큘8’ 설립

김문기 기자
인텔, 디지털브릿지와 함께 기업용 생성형 AI 솔루션 기업 아티큘8 설립 [사진=인텔]
인텔, 디지털브릿지와 함께 기업용 생성형 AI 솔루션 기업 아티큘8 설립 [사진=인텔]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인텔(대표 팻 겔싱어)은 글로벌 투자 회사 디지털브릿지 그룹과 함께 기업 고객에게 최적화된, 안전한 풀스택 생성형 AI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독립 회사인 ‘아티큘8 AI(Articul8 AI)’를 설립했다고 8일 발표했다.

아티큘8은 인텔의 지적재산(IP)과 기술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양사는 향후 시장 진출 기회를 전략적으로 모색하고 기업 내 생성형 AI 도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인텔의 데이터 센터 및 AI 그룹의 부사장 겸 총괄이었던 아룬 수브라마니얀이 아티큘8의 초대 CEO로 선임됐다.

팻 겔싱어 인텔 CEO는 “아티큘8은 AI 및 HPC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업용 생성형 AI 배포를 바탕으로 인텔을 비롯해 다양한 고객과 파트너로 이루어진 방대한 생태계에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제공할 수 있는 유리한 입지에 있다”며 “인텔이 AI 에브리웨어 구현 가속화에 힘쓰고 있는 만큼, 앞으로 아티큘8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브릿지의 벤처 이니셔티브인 디지털브릿지 벤처스가 아티큘8의 리드 투자사로 참여했다. 또한 인텔과 함께 핀캐피탈, 마인드셋벤처스, 커뮤니타스캐피탈, 자이언트립캐피탈, GS퓨처스, 자인그룹 등으로 이뤄진 유명 벤처 투자사들도 참여했다.

아티큘8 이 제공하는 턴키 방식의 생성형 AI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빠른 속도와 보안 및 비용 효율성을 바탕으로 대기업 고객사의 AI 운용 및 확장을 지원한다. 이 플랫폼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 가우디 가속기 등을 포함한 인텔 하드웨어 아키텍처에 최적화돼 출시됐다. 추후 다양한 하이브리드 인프라를 지원할 예정이다.

앞서,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에 해당 플랫폼을 배포한바 있으며, 현재 금융 서비스, 항공 우주, 반도체, 통신 등 높은 보안성과 분야별 전문 지식을 요하는 산업의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업계 투자를 받고 있는 독립 회사인 아티큘8은 앞으로 자사의 시장 진출을 가속하고 보다 방대한 생성형 AI 생태계을 위해 제품군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인텔은 전망했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