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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크록스 통합물류센터 구축…"온·오프라인 통합 제공"

백지영 기자

미니 AGV가 상품을 하나씩 실어 배송지별로 분류하고 있다 [ⓒ CJ대한통운]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CJ대한통운은 경기 이천에 글로벌 신발 브랜드 '크록스(Crocs)'의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수도권 두 곳에 분산돼 있던 물류센터를 통합해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화했다.

통합물류센터는 연면적 2만㎡(약 6000평) 규모로, 기존 대비 2배 늘어난 하루 최대 5만여 박스를 처리할 수 있다. 배송도 더 빨라졌다. 경기 남동부에 위치한 이천은 크록스 매장과 온라인 구매 수요가 밀집한 서울과 가까운 데다 교통 편의성 덕에 ‘물류 허브’로 꼽힌다.

크록스의 이 같은 물류 거점 구축 및 강화는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한국에 더 공을 들이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2022년 한국에 첫 물류센터를 연 지 2년도 채 안 돼 확장에 나설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르다.

이번에 문을 연 물류센터는 전국 9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을 아우르는 ‘통합물류센터’로 기능한다. 설계 단계부터 동선을 최적화해 하나의 물류센터에서 '통합물류'를 제공해 효율을 높였다.

또, 자체 개발한 자동분류시스템인 ‘MAAS(Mini AGV Assorting System)’를 도입해 신발부터 액세서리 ‘지비츠 참’ 등 8000여 가지가 넘는 크로스 상품의 분류와 재고관리를 효율화했다.

상품을 배송지별로 분류해 그에 맞는 배송 박스로 옮기는 작업은 50여대의 미니 AGV가 담당한다. 생산성도 2배 이상 높아졌다.

현재 CJ대한통운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4개국(한국‧인도‧중국‧싱가포르)에서 크록스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다. 2019년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2022년 중국‧한국, 지난해 인도에 차례로 크록스 전용 물류센터를 열었다. 이들의 연면적을 모두 합치면 축구장 8개 크기인 5만7000㎡(약 1만7000평)에 달한다.

윤진 CJ대한통운 FT(Fulfillment and Transportation) 본부장은 “크록스의 신뢰는 CJ대한통운의 물류 인프라와 운영 역량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라며 “통합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크록스와 함께 아시아 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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