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방송

"AI로 B2B 비즈니스 극대화"…SKT가 선보인 신기술은?

채성오 기자
SK텔레콤 직원들이 AI 컨택센터 서비스 'SKT AI CCaaS'를 운영하고 있다. [ⓒ SK텔레콤]
SK텔레콤 직원들이 AI 컨택센터 서비스 'SKT AI CCaaS'를 운영하고 있다. [ⓒ SK텔레콤]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신규 서비스들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SK텔레콤이 공개한 서비스는 올인원 구독형 AI 컨택센터(AICC) 서비스 'SKT AI CCaaS'와 광고문구를 자동 생성하는 'AI 카피라이터'다.

SKT AI CCaaS는 콜 인프라부터 상담 앱, AI 솔루션, 전용회선, 상담인력, 시스템 운영대행 등 AICC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과 솔루션을 올인원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구축형과 달리 별도 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 기반 월정액 구독형 상품으로, 중소기업도 낮은 비용으로 AICC를 도입할 수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기업 고객은 필요한 챗봇과 같은 AICC 솔루션만 선택하거나, 상담 앱 등 일부 기능을 우선 도입한 후 단계적으로도 AICC를 구축할 수 있다.

SKT AI CCaaS의 첫 기업 고객은 SK렌터카다. SK텔레콤은 기업 고객이 원하는 기능과 솔루션을 모두 포함한 올인원 형태로 SK렌터카의 AICC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다른 신규 서비스 AI 카피라이터는 초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수 초 만에 광고나 프로모션 문구를 제작하는 생성형 AI 서비스다. 예를 들어 서비스명, 프로모션 내용, 고객 연령, 마케팅 채널 등 간략한 정보만 입력하면 효과적인 프로모션 문구를 즉각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AI 카피라이터는 매달 수 만 건 이상의 광고문구를 생성할 수 있으며, 고객사 플랫폼에 즉시 연동 가능하다. 기업 고객은 서비스 인프라를 별도로 구축하지 않고도 현재 사용 중인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 광고 문구를 요청하고 제작물도 받을 수 있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면 수많은 상품에 대한 광고나 판촉 문구를 직접 제작해야 하는 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 커머스 업계 마케터들의 업무 부담을 낮추고 마케팅 콘텐츠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현재 AI 카피라이터 도입을 결정한 기업은 SK스토아, 베네피아 등 커머스 기업이다. SK스토아는 AI 카피라이터 마케팅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했고, 베네피아의 경우 기업 복지 플랫폼인 만큼 주요 고객인 직장인들의 소비 성향·취향을 반영한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AI 카피라이터는 지난 1월 SK텔레콤이 출시한 기업·공공용 생성AI 플랫폼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광고 문구 제작에 특화시킨 상품이다. ▲광고 문구에 대한 고객 반응 데이터 ▲문자·홈페이지 등 마케팅 채널에 맞는 문구 규격 ▲고객사 플랫폼에 직접 연동하는 운영 방식 등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와 고객 요청사항을 반영해 광고 문구 맞춤형 서비스를 출시한 것이다.

이규식 SKT AI Contact사업 담당은 "업무 효율성 제고나 생산성 확대를 위해 기업이 AI를 도입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AICC나 AI 카피라이터와 같이 기업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출시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채성오 기자
cs86@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