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꿈꾸는 AI가전 일상…'비스포크AI'..."냉장고 전화, 스마트폰-가전 미러링" [DD전자]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삼성전자가 꿈꾸는 AI가전이 바꿀 일상의 윤곽이 드러났다.
가전의 경계가 사라져 냉장고를 통해 전화를 하거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가전 제품에서 스마트폰과 미러링이 가능하다. 맛집에서 찍은 음식 사진을 삼성 푸드 앱으로 검색한 뒤 안내된 조리법을 인덕션 화면에 띄운 뒤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식이다.
삼성전자는 3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신제품 론칭 미디어데이 '웰컴 투 비스포크 AI'를 열고 2024년형 비스포크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했다.
비스포크 AI는 스마트싱스를 통해 가전간 연결이 가능한 제품이다. 올해는 AI 기능과 대형 터치스크린 기반의 'AI 홈', 음성 인식 빅스비를 통해 집안 모든 기기를 연결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설치 공간과 제어 방식의 제약에서 벗어나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I 홈을 통해 모바일 전화 수신, 동영상∙음악 감상까지 가능해진 식이다. 2024년형 비스포크 신제품에 고성능 AI 칩이나 카메라와 센서를 탑재했다. AI 제품은 15종이다.
먼저 냉장고의 경우, 전력 사용량 최소화에 초점 맞췄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는 삼성 특허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고효율 컴프레서는 물론 펠티어 소자가 함께 탑재돼, 두 종류의 동력원이 상황에 맞춰 단독 또는 복합 운전하며 알아서 냉각 방식을 조절한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평소에는 고효율의 AI 인버터 컴프레서만 단독 운전해 에너지 소비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지만, 한여름 등 냉장고 사용량이 급격하게 많아지면 펠티어 소자가 함께 작동하는 하이브리드 냉각 운전 방식이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약 100만 장의 식품 사진을 학습한 비전 AI 기술로 스마트한 식재료 관리를 도와준다. 내부 카메라가 입출고되는 식재료를 인식하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을 토대로 보관된 식품의 푸드 리스트를 만들고, 사전에 설정한 보관 기한이 임박해지면 알림도 준다.
냉장고가 삼성 푸드 서비스를 통해 선호와 식습관에 맞는 개인 맞춤형 레시피를 제안해주며, 레시피별 최적의 조리 알고리즘을 냉장고에서 '비스포크 AI 인덕션'으로 자동 전송해줘 연결된 주방 경험을 제공한다.
'비스포크 AI 인덕션'은 AI 끓음 감지 기능이 탑재됐다. 물이나 국∙탕류가 끓어 넘치기 전에 미리 화력을 조절해줘 조리 내내 주변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 이는 제품에 내장된 센서가 진동 데이터를 머신러닝 하여 물이 끓는 시점을 예측하는 방식이다.
센싱 기술 기반의 AI 기능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콤보'는 국내 최대 25kg 용량 세탁기와 15kg 용량 건조기가 한 대로 합쳐진 올인원 세탁∙건조기다. AI 기반으로 세탁물의 무게와 종류, 오염도를 감지해 세탁하고, 내부 센서가 주기적으로 내부 건조도를 감지해 최적의 상태0로 건조하는 AI 맞춤코스를 제공한다.
바닥∙사물∙공간 인식 능력을 갖춘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는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수행한다. 170만 개의 사물 데이터를 사용한 AI DNN(Deep Neural Network) 모델을 기반으로 전면 카메라 센서를 활용해 다양한 사물을 인식하고 회피한다.
기존 모델보다 인식 가능한 카테고리가 크게 늘어 얇은 휴대전화 케이블이나 매트까지 인식할 수 있다. 초음파 센서 등 총 5개의 센서로 바닥 환경을 감지하는 'AI 바닥 인식' 기능으로 마룻바닥과 카펫을 구분해 맞춤으로 청소한다.
스크린을 통해 모든 기기를 연결하는 스크린 에브리웨어와 모바일 스마트 커넥터, 스마트 포워드도 소개됐다.
모바일 스마트 커넥터는 휴대전화를 리모컨처럼 사용하는 기능이다. 리모트리스로 기기 제어의 경험을 혁신했다. 에어컨,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는 휴대전화와 제품 간 거리가 10m 이내가 되면 휴대전화에 자동으로 리모컨 팝업이 뜬다.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여러 단계를 거쳐 진입하지 않더라도 팝업 화면에서 바로 전원 제어와 모드 선택, 온도 설정까지 할 수 있다.
'스마트 포워드' 서비스는 이번에 신규 도입했다. 세탁기의 오토 오픈 도어 기능, 스틱청소기의 전화 알림 표시와 같이 새로운 기능의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신규 업데이트가 있을 때에는 제품의 스크린이나 모바일 앱의 푸시 알림을 통해 간편하게 업데이트를 알려준다. 스마트싱스에서는 지금까지 진행된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할 수도 있다.
한편, 빅스비 음성 지원은 연내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반의 생성형 AI를 도입해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도 가능해진다. 기존에 학습되지 않은 지시나 복잡한 명령어를 알아듣고, 이전 대화를 기억하고 연속으로 이어서 대화를 할 수 있다.
[현장] 유영상 SKT 대표 "엔비디아 H200, 3월 도입"
2025-01-22 18:48:57[DD퇴근길] 미성년자, 밤 10시부터 인스타 금지…넷플릭스, '오겜2' 효과 톡톡
2025-01-22 18:07:46김태규 직무대행 "방송산업 위기, 규제 혁신·협업으로 돌파"
2025-01-22 18:07:22LG CNS 일반청약에 증거금 21조원 몰렸다…상장 흥행 신호탄
2025-01-22 17:47:35바이트댄스, 틱톡 위기에도 AI 올인 '17조원 투자'
2025-01-22 17:4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