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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퇴근길] 쿠팡,'무료 배달' 이면에 ‘와우 멤버십’ 인상…여·야 모두 AI 진흥 외쳤는데 규제 강화?

김문기 기자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하루동안 발생한 주요 이슈들을 퇴근길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팡]
[ⓒ쿠팡]

쿠팡 ‘와우 멤버십’ 요금 뛴다…4990원→7890원으로 변경

[왕진화기자] 최근 ‘무료 배달’ 선언으로 배달시장을 달아오르게 만들었던 쿠팡이 와우 멤버십 요금을 올립니다. 12일 쿠팡에 따르면, 기존 월 4990원이었던 와우 멤버십 요금을 2900원 인상한 월 7890원으로 책정할 예정입니다. 변경된 요금은 내일(13일)부터 멤버십 신규 가입 회원에 한해 적용됩니다. 기존 회원은 순차적으로 안내를 통해 오는 8월부터 적용되며, 이전까지는 변경 전 요금으로 멤버십 이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와우회원 중 이용률이 높은 수백만명은 무료 로켓배송(건당 배송비 3000원), 무료 반품(건당 5000원), 무료 직구(건당 2500원), 각종 와우 전용 상품 할인으로 월 평균 8만원, 연평균 100만원 가량 할인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3년간 멤버십으로 3000만원이 넘는 할인과 비용절약 혜택을 본 와우회원도 있다고 쿠팡 측은 설명했지요. 쿠팡은 ▲무료 배송 ▲무료 반품 ▲무제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청 ▲무료 음식배달 등과 같은 와우회원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국 무료 배송을 위한 물류 인프라 확장과 첨단 기술,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가 개편중인 알뜰폰닷컴 홈페이지. [ⓒ 알뜰폰닷컴 홈페이지 갈무리]
LG유플러스가 개편중인 알뜰폰닷컴 홈페이지. [ⓒ 알뜰폰닷컴 홈페이지 갈무리]

LGU+, 알뜰폰 종합 브랜드 '+알파' 리브랜딩…"알닷 론칭"

[채성오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지난 2022년 론칭한 알뜰폰(MVNO) 공동 파트너십 프로그램 '+알파'를 리브랜딩합니다. 이는 기존 브랜드인 +알파보다 직관적인 네이밍을 통해 고객 및 파트너사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되는데요. LG유플러스는 조만간 +알파를 리브랜딩한 알닷을 신규 론칭할 예정입니다. 현재 알닷 홈페이지는 테스트 버전 형태로 운영중이며, 알뜰폰 파트너사도 29곳으로 +알파보다 3곳(제주방송(KCTV), 한패스모바일, 토스모바일 추가) 더 늘었다고 하네요.

+알파는 지난 2022년 LG유플러스가 발표한 중소 알뜰폰 상생방안의 일환으로, LG유플러스망을 사용하는 MVNO(알뜰폰) 사업자 연합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LGU+망 알뜰폰을 구매하는 고객은 +알파에서 26개 알뜰폰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기존 이용 고객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편중인 알닷 홈페이지 테스트 버전과 기존 +알파 채널을 동시에 운영할 계획입니다.


코칩 안양 본사 전경 [ⓒ코칩]
코칩 안양 본사 전경 [ⓒ코칩]

코칩, 해외 IR 로드쇼 '호평' 왜?…잠재력·주주친화 정책 통했다

[고성현 기자] 초소형 이차전지 전문 제조기업 코칩이 코스닥 상장을 위한 해외 IR 로드쇼를 성료했습니다. 독보적인 소형 슈퍼커패시터·초소형 이차전지 기술력과 손진형 코칩 대표를 포함한 최대주주의 보호예수 등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추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코칩은 지난 11일부터 2일간 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공개(IPO) IR 로드쇼를 진행했습니다. IR 로드쇼에는 홍콩·싱가포르 소재 기관투자자뿐 아니라 중동 국가 국부펀드, 북미의 글로벌 롱온리 투자자를 포함한 총 50여개 유력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했습니다.

회사는 이번 해외 로드쇼를 통해 자세한 회사소개 및 핵심 기술력, 그리고 회사의 중장기 성장 전략 등을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초소형 이차전지 시장에서 뛰어난 실적과 성과를 올리고 있는 코칩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코칩은 1990년 설립된 커패시터 유통·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삼성전기의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총판대리점으로 시작해 2002년 삼성전기의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EDLC) 사업을 인수하며 제조 역량을 확보해왔는데요. 이후 초소형·소형 슈퍼커패시터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 내 입지를 탄탄하게 다졌습니다.


[ⓒ 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

매서운 중국 가전 국내 공세…기능·AS서비스·전파인증까지

[옥송이 기자] 중국 가전 브랜드의 한국 시장 침투가 심상치 않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웠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기술력, AS 서비스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어서죠. 대표적인 사례가 로봇청소기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는 4272억원으로, 전년 3416억원 대비 25% 성장했습니다. 이 가운데 중국 로봇청소기 기업 로보락의 점유율은 35.5%입니다 25% 점유율을 차지했던 전년 대비 10.5%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2년 연속 국내 시장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국내 영향력을 확대하는 건 비단 로보락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에코백스, 드리미 등 중국 로봇청소기 업체도 활약하고 있죠.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된 로봇청소기의 91%가 중국산으로 집계됐을 정도입니다.

가격을 살펴보면 로보락의 S8 프로 울트라는 169만원, 에코백스의 디봇 T30 프로 옴니는 139만원에 달합니다. 100만원이 훌쩍 넘어서는 가격임에도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는 이유는 로봇청소기 기술력만큼은 국내 가전을 양분하는 LG·삼성을 뛰어넘는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연내 ‘AI 시대 클라우드 정책방향’ 내놓는다

[권하영기자] 정부가 제4차 클라우드 기본계획(2025년~2027년) 수립에 본격 착수합니다. 그 첫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2일 강도현 제2차관 주재로 인공지능(AI) 시대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는데요. 이번 간담회는 업계 및 전문가와 함께 최근 클라우드 산업 동향을 살펴보고, ‘제4차 클라우드 기본계획’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AI가 국가 산업 경쟁력뿐 아니라 안보와 글로벌 위상에도 중대한 영향을 주는 ‘AI 시대’를 맞아, 클라우드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제 클라우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초기 구축비용을 절감하는 차원을 넘어, AI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초고성능 연산자원과 방대한 데이터 저장・처리 능력을 제공하는 필수 인프라로 진화하고 있죠.

이에 과기정통부는 2015년 클라우드컴퓨팅법 제정 이후, 세 차례에 걸쳐 클라우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해왔는데요. 이번 4차 기본계획은 더 나아가 서비스형인프라(IaaS)부터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에 이르기까지 클라우드 가치사슬 전반이 AI를 뒷받침하는 혁신 인프라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안점을 둘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날 간담회에선 양희동 교수가 ‘국내외 클라우드 산업 동향’에 대한 발제를 진행하며, 생성형 AI 주도권 선점을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 기업 및 SaaS 기업 동향, 소프트웨어(SW) 산업에 있어 SaaS 전환의 중요성 등을 소개했습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범국가적 민간 클라우드 이용 수요 창출, SW 산업의 AI SaaS로의 전환 가속화, 클라우드 인프라 경쟁력 강화 등 여러 정책과제들이 다양하게 논의됐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디자이너'로 생성한 이미지
마이크로소프트(MS) '디자이너'로 생성한 이미지

여‧야 모두 AI ‘진흥’ 내세웠지만… 점차 커지는 ‘규제’ 목소리에 업계 긴장

[이종현기자] “게임 체인저, 인공지능 강국을 향한 기틀을 강화하겠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세계 디지털 경제 게임 체인저 한국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거대 양당이 제출한 인공지능(AI) 관련 대표 정책의 주제입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모두 AI를 핵심 정보기술(IT) 정책으로 제시했는데 ‘게임 체인저’라는 표현까지 동일하게 사용했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양당이 전반적으로 비슷한 정책을 제시한 만큼 AI 업계에서는 어느 정당이 선거에서 승리하든 간에 산업계에 불리한 정책이 나오진 않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연합(EU)이 강한 규제 성격의 AI법을 통과시킴에 따라 불안감이 형성되고 있는데요. 자연히 제21대 국회에 계류 중인 일명 ‘AI기본법’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5월30일까지인 제21대 국회 회기 내에 통과되지 않을 경우 기존 제출된 법안은 자동 폐기되는데, 이 경우 다음에 논의될 법안은 보다 강한 규제 성격을 띨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우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줄곧 어떻게든 이번 회기 내 AI기본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총선 기간 동안 멈춘 국회 활동이 재개될 수 여지가 있는 만큼 유종의 미를 거두도록 해야 한다는 것인데, 전적으로 현역 국회의원들의 의지에 달린 만큼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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