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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FTC, 맥킨지·JP모건 조사 착수…AI활용 개인정보 수집 방법 묻는다

오병훈 기자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디지털데일리 오병훈 기자] 미국 규제 당국이 현지 금융·소프트웨어 솔루션 회사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각 기업의 이용자 정보 수집 방식과 이를 활용한 가격 책정 정책을 투명하게 밝히겠다는 취지다.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조사를 위해 JP모건체이스, 맥킨지, 마스터카드, 테스크소프트웨어, 레비오닉스 등 기업에 민사 소환장을 발부했다.

빅테크 기업 성장과 함께 이용자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은 고도화됐지만, 그에 따른 사생활 보호 방안을 두고 기업과 정부, 소비자 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이용자 클릭 빈도와 선호도를 데이터로 정리해 이용자가 좋아할 법한 광고만 노출하는 방식에 대해 미국은 물론, 유럽연합(EU)의 규제기관에서도 규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FTC에서 소환한 회사도 모두 소비자 및 시장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에 각종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는 곳이다. 이들의 주된 고객사는 소매, 레스토랑, 식료품, 여행, 금융 산업 기업이다.

FTC는 조사 대상 기업이 인공지능(AI)과 기타 기술 도구를 활용해 기업이 소비자 구매 습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격책정하는 방법 등을 면밀하게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FTC는 총 8개 컨설턴트사가 제공하는 가격 책정 서비스 종류, 가격 모델을 생성하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 이를 활용한 가격 정책이 소비자 유형 및 가격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한다.

FTC 위원장 리나 칸은 성명을 통해 “미국인들은 기업이 상세한 소비자 데이터를 이용해 감시 가격(surveillance pricing)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야 한다”며 “FTC 조사는 이 불투명한 가격 중개인(조사 대상 기업)의 생태계를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FTC 관계자는 “(실적)공개 기업들이 어닝콜(컨퍼런스콜)에서 기업의 가격 책정 능력에 대해 언급한 것과 컨설턴트 광고 모델의 탁월함을 내세운 것 때문에 이번 조사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FTC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기업들이 이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동적 가격 책정(dynam‌ic pricing) 정책을 진화시키려는 부분이다. 동적 가격 책정은 식료품점과 패스트푸드 레스토랑과 같은 기업이 바쁜 시간대 가격을 빠르게 변동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방식을 말한다. 동적 가격 책정은 항공사, 호텔 및 차량 호출 서비스에서 오랫동안 사용됐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같은 제품을 시간대에 따라 다른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 불만이 있었다.

FTC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가격 변동 이유를 알 수 있는 정보와 통찰력이 부족하다”며 “기업들이 자진해서 공개하지 않는 중요한 사생활 및 경쟁 위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칸 위원장이 AI를 활용한 빅테크 마케팅 방식에 강경 규제 기조를 보이는 상황 속에서, FTC는 앞서 메타와 애플 등 빅테크 기업 인수합병에 대해 살펴볼 때도 유사한 형태 조사를 벌인 바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의 투자 행보와 관련해 반독점·개인정보 침해 여부를 살피는 조사를 시작한 바 있다.

오병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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